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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의미를 파는 디자인 : 제품의 개념을 바꾸는 디자인 혁신 전략
저자 로베르토 베르간티
출판사 유엑스리뷰(UXREVIEW
출판일 2022-01-07
정가 26,000원
ISBN 979119214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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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에게 보내는 편지
경영자들에게: 이론의 틀에서 벗어나 직관을 발휘하라
디자이너들에게: 디자인의 개념을 새로 써라
집필에 도움을 주신 분들에게

1장 디자인 주도 혁신 - 들어가며
디자인 주도 혁신 전략의 등장
급진적 의미 혁신의 성공 사례
기업들의 디자인 혁신 전략 활용법
사용자 중심 혁신과의 차이점
해석가들과 함께 일하는 법
이 책의 구성

1부 디자인 주도 혁신 전략
2장 개념의 이해 - 디자인, 의미, 그리고 혁신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디자인 개념의 발전
사물에 의미를 더하는 디자인
모든 제품에는 의미가 있다
의미가 기능을 앞선다

3장 전략의 수립 - 의미를 급진적으로 혁신하라
의미의 급진적 혁신
점진적 혁신과 급진적 혁신
사용자 중심 혁신에서 벗어나라
사용자에게 새롭게 제안하라
새로운 사회 문화적 패러다임을 모색해라
디자인 주도 혁신 전략을 세워라

4장 기술의 재발견 - 기술에 잠재된 의미를 꺼내라
닌텐도의 부활: Wii와 MEMS
패션 액세서리 시계의 탄생: 스와치와 쿼츠 기술
근시안적 접근과 기술 통찰의 차이
연구 개발 단계에서의 디자인
디자인이 기술 공급업체에 미치는 영향

5장 가치와 도전 과제 - 산업을 이끌 새로운 의미에 투자하라
디자인 주도 혁신의 가치
제품의 수명을 늘리는 혁신 전략
스니커즈 같은 자동차
디자인 주도 혁신의 도전 과제

2부 디자인 주도 혁신 프로세스
6장 해석가 - 디자인 담론을 시작하라
혼자가 아닌 함께
디자인 담론: 해석가 그룹
문화적 생산 영역의 해석가
기술 영역의 해석가
프로세스: 디자인 담론에 참여하라

7장 청취하기 - 해석가들을 끌어들이기
다양한 해석가들과의 논의
핵심 해석가 선별하기
미래를 내다보는 해석가
중개하고 조정하기
속삭임에 귀 기울이기
디자인 담론의 이중적 특성
해석가 끌어들이기
진부화 경계하기

8장 해석하기 - 자신만의 비전 만들기
알레시의 프로젝트
아르테미데의 프로젝트
바릴
아이콘이 되는 제품은 어떻게 새로운 의미를 만드는가?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는 ‘의미 혁신 디자인’의 비결

세계적인 혁신 기업 애플을 세운 전설적 CEO 스티브 잡스는 신제품을 소개하기 위해 단상에 오를 때마다 기존의 시장에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의미를 선보였다. 세상에 없던 혁신적인 의미를 담은 애플의 제품들은 고객들의 삶에 서서히 스며들어 산업의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대표적으로 아이팟은 최초의 MP3가 아니었음에도 시장을 뒤흔들며 범접할 수 없는 업계 1위 제품으로 올라섰다. ‘휴대용 음악 플레이어’라는 의미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직접 음악을 선택하고, 구매하고, 경험하고, 나눌 수 있는 기기’라는 의미를 새로이 디자인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측면에서는 사람들이 가진 니즈를 관찰하고 이해하여 제품에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디자인 주도 혁신을 활용하면 사람들에게 직접 다가가거나 묻지 않아도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기술, 문화, 사회 변화 등 총체적인 삶의 맥락을 관통하는 과감하고 진보적인 비전을 통해 현재의 패러다임에 도전할 때, 다른 경쟁자들에 비견되지 않는 경쟁력과 차별화를 얻게 된다.

수많은 기업이 폭발적인 영향력을 가진 혁신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는 사용자들이 요구한 것을 실현하는 일에 갇혀 있기 때문이다. 급진적인 혁신은 사람들이 이미 알고 있거나 유추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다. 압도적인 경쟁력으로 오랜 시간 사랑받는 제품을 디자인하려면 문화와 기술적 패러다임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숨겨져 있던 새로운 의미의 씨앗에 싹을 틔울 수 있어야 한다.

총체적인 관점으로 인간의 삶을 탐구하고 디자인하라
다양한 산업 분야의 ‘해석가’들과 함께 미래를 조망하는 방법

“저녁 7시, 퇴근 후 집에 돌아온 사람들을 어떻게 기분 좋게 만들 수 있을까요?”
이탈리아의 유명 조명 기업 아르테미데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기 전 이런 질문을 던졌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머리를 맞댄 사람 중에는 건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