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의 말_하워드 슐츠
서문
들어가며: 언제나 사람이 먼저다. 사람이다
1 너 자신을 알라: 하나의 정체성에 집중하라
2 목적의식을 분명히 하라: 보기에 그럴싸한 일이 아닌, 합당한 일을 하라
3 주도적으로 사고하라: 빗자루는 바닥을 청소할 사람이 직접 골라라
4 신뢰를 쌓아라: 진정성을 가지고 배려하라
5 진심에 귀를 기울여라: 공간도 말을 한다
6 책임감 있게 행동하라: 정직하게 말하는 게 가장 정직한 것이다
7 실천하라: 실천할 것처럼 생각하고, 생각한 것처럼 실천하라
8 도전을 정면 돌파하라: 우리는 한낱 인간에 불과하다
9 리더십을 발휘하라: 침묵은 금, 웅변은 은
10 용기를 가지고 큰 꿈을 꾸어라: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말, ‘네, 좋아요
스타벅스는 커피를 파는 사람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사람을 고용한 ‘커피 사업’이 아니라요.
전 세계 어디에서나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는
스타벅스의 진짜 성공 비결을 파헤친 책!
스타벅스 설립 초창기 멤버이자 CEO였던 하워드 베하는 이익보다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스타벅스의 문화를 만드는 데 일조했다. 그는 사내 모든 직급의 수많은 리더들을 개인적으로 코칭하며 스타벅스가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하도록 만든 장본인이다. 이 책을 통해 저자는 그의 독창적 리더십과 성공을 견인한 10가지 원칙과 기업 관계자들이 명심해야 할 지혜를 소개한다. 그리고 놀랍게도 그중 단 하나도 ‘커피’와 관련된 것은 없다.
저자는 직원과 고객을 하나의 ‘인간’으로 바라본다면, 나머지 것들은 알아서 해결될 것이라는 생각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한다. 만약 회사 직원을 (인적 자본이나 비용이 아닌 파트너, 즉 동반자로 생각한다면, 그들은 예상을 뛰어넘은 성과를 달성하리라는 것이다. 또한, 고객과 영업점이 위치한 지역사회를 (이익 창출의 대상이 아닌 ‘서비스해야 할 사람들’로 인식한다면, 이들과의 유대가 깊어져, 결국은 지속적으로 가게를 찾아오는 단골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바로 오늘날 스타벅스가 다른 브랜드들과 차별화된 “문화적 힘”을 가질 수 있게 된 원동력이다.
이러한 인간 중심적 경영법은 스타벅스 초창기부터 자리 잡은 원칙으로 오늘날까지도 유지되고 있다. 하워드 베하는 회사의 외형이 급격히 성장하는 과정에서도 이러한 문화를 지키기 위해 어떻게 고군분투했는지, 회사의 역사적 전환점 이면에 숨겨진 흥미진진한 사례들을 소개한다. 그는 기업가로서 당신이 누구인지 제대로 아는 것, 신뢰는 쌓는 방법, 도전을 헤쳐 나가는 방법, 그리고 진실에 귀 기울이는 방법, 책임감 있게 행동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되, 꿈에 도전하는 것의 중요성 등 스타벅스의 성공과 함께해온 원칙들을 특유의 친근한 어투로 설명한다.
글로벌 기업 CEO들이 성공적인 경영자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