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부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의 실제
제1장 우리평면미술 / 전성수
1. 미술이란 무엇인가?
2. 동양 그림과 서양 그림의 차이
3. 한국과 중국, 일본 그림의 차이
4. 한국의 초상화, 서양의 초상화
5. 진경산수화의 의미
6. 풍속화가 중요한 이유
7. 몽유도원도로 떠나는 상상의 여행
8. 우리 전통의 색채 개념
9. 우리 전통의 공간 개념
10. 생활 속의 우리 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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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우리입체미술 / 류재만
11. 토용이란 무엇인가?
13. 생각하는 반가사유상
14. 서산 마에삼존불의 미소
15. 왜 춤을 출 때 탈을 쓸까?
16. 장승은 왜 마을입구에 있는가?
17. 무덤에서 나오는 동물 모양의 크기
18. 고려청자는 왜 세계 최고일까?
19. 구수하고 질박한 분청사기
20. 백자는 왜 흰색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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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현대평면미술 / 이은적
21. 빛에 따른 색의 변화
22. 사실적인 색과 표현적인 색
23. 회화에서의 공간 표현
24. 왜 조각 난 얼굴일까?
25. 추상미술은 무엇인가?
26. 대상을 단순화하여 표현
27. 우연에 의해서도 미술작품을
28. 초현실 세계의 표현
29. 착시 효과로
30. 콜라주는 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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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장 현대입체미술
31. 사실적인 인물 표현
32. 변형된 인물 표현
33. 추상적인 인물 표현
34. 움직이는 조각
35. 움직이고 싶은 조각
36. 은유와 상징으로서의 조각
37. 조각과 신화
38. 동일한 작품, 달라지는 의미
39. 입체 미술의 확장
40. 사람과 자연이 하나 된 조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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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 미술 감상과 비평 교육의 이론
1. 미술 감상과 비평의 개념과 의의
2. 감상과 비평에 대한 학자들의 견해
3. 감상과 비평 교육의 방향
4. 감상과 비평 교육의 방법
출판사 서평
미술을 좋아하려면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
사람들이 모두 노래를 잘 부르는 것은 아니지만 누구나 좋아하는 노래 한두 곡쯤은 있다. 그러나 좋아하는 그림이 있느냐고 물었을 때 선뜻 그림 제목을 댈?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는 반면 미술은 낯설어 하거나 어려운 것이라고 오해를 한다. 미술을 좋아하냐고 물으면 “나는 그림을 못 그려”, “난 그림을 잘 몰라”라고 말하곤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그동안 미술교육을 받을 때 그림 그리기 위주의 실기 교육만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미술’이...
미술을 좋아하려면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
사람들이 모두 노래를 잘 부르는 것은 아니지만 누구나 좋아하는 노래 한두 곡쯤은 있다. 그러나 좋아하는 그림이 있느냐고 물었을 때 선뜻 그림 제목을 댈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음악을 친숙하게 느끼는 반면 미술은 낯설어 하거나 어려운 것이라고 오해를 한다. 미술을 좋아하냐고 물으면 “나는 그림을 못 그려”, “난 그림을 잘 몰라”라고 말하곤 하는데 이것은 우리가 그동안 미술교육을 받을 때 그림 그리기 위주의 실기 교육만을 받아왔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미술’이라고 하면 실기를 먼저 떠올리는 이들이 많다. 미술을 즐긴다는 것은 그림을 잘 그리거나 무엇인가를 잘 만드는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술 교육에는 실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아니 오히려 학교를 졸업한 후에 우리가 접하는 미술에서는 실기보다는 감상이 더 큰 비중을 차지한다. 사람들이 보통 ‘음악을 좋아한다’고 말할 때는 ‘좋아하는 장르의 음악을 감상하고, 즐겨 듣는다’는 의미가 더 크다. 음악을 즐긴다는 것이 음악을 만들어 내는 것만이 아니라 음악을 듣고 따라 부르고 감상하는 일이기도 한 것처럼, 미술을 대할 때도 이제는 감상하는 즐거움을 알고 생활 속에서 그것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우리의 아이들이 미술에 대한 고정관념을 버리고 미술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