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이 세상에 책이 사라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마지막 책을 가진 아이》의 배경이 되는 미래는 책과 종이가 금지된 세상이다. 이러한 상황을 이용해, ‘바이오로봇’이라는 회사는 아이들을 대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로봇인 ‘이야기 로봇’을 만들어 판다. 하지만 이야기 로봇은 쉽게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이야기 로봇은 무척 비쌌기 때문에, 부잣집 아이가 아닌 시오는 이야기 로봇을 가질 수 없었고 학교 수업 시간에 쓰는 이야기 로봇으로만 이야기를 즐길 수 있었다. 이는 시오의 유일한 친구인 ‘박주나’도 마찬가지였다.
시오와 주나가 놓인 상황은 최신 기기나 스마트폰, 권위 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재력을 가진 집 아이와 그렇지 못한 아이가 습득하는 정보의 속도와 양, 질적인 차이가 두드러지기 시작한 요즘과 무척이나 비슷하다. 오늘날처럼 하루가 멀다 하고 세상이 급변하는 시대에 최신 정보와 지식의 습득 속도, 양과 질은 곧 힘과 능력이나 다름없다. 그렇다면 값비싼 이야기 로봇을 살 수 있는 잘사는 집 아이는 좋은 정보와 지식을 빠르게 많이 얻어 충분한 힘을 가질 수 있지만, 가난한 집 아이들은 최신 정보나 지식의 습득 속도도 늦고 양과 질적으로도 부족한 정보를 얻게 되어 소외감을 느끼게 되지 않을까? 빈부의 차가 어린아이들한테까지 영향을 미쳐서 지식과 정보력을 좌우하고, 결국 힘과 권력 관계까지 좌우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는 말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아이들에게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매체가 오직 이야기 로봇밖에 없는 작품 속 세상에서 바이오로봇 회사는 이야기를 마음대로 조절하고, 독점하고, 선택할 수 있는 유일한 힘을 갖는다. 이는 바이오로봇 회사가 나쁜 마음을 먹으면, 얼마든지 이야기를 왜곡하거나 이야기 속에 잘못된 사상과 이념들을 심어 쉽게 전파할 수 있다는 뜻이다.
세상 모든 어린이들이 공유하고 즐기는 정보와 이야기, 혹은 지식이 어느 한 기업의 의도에 따라 좋은 쪽이든 나쁜 쪽이든 좌지우지되는 세상이 과연 좋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