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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세이렌의 노래 : 여성 작곡가들의 삶과 음악
저자 이디스 재크
출판사 만복당
출판일 2019-08-20
정가 18,000원
ISBN 9791196460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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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롤로그

1장. 라인 계곡의 예언자
힐데가르트 폰 빙엔

2장. 메디치 궁정의 일류 음악가
프란체스카 카치니

3장. 베네치아 최고의 작곡가
바르바라 스트로치

4장. 루이 14세가 총애한 신동
엘리자베스 자케 드 라 게르

5장. 건반악기 음악의 귀재
마리아나 마르티네스

6장. 타르티니의 후계자
마달레나 라우라 시르멘

7장. 암보 연주의 시초
마리아 시마노프스카

8장. 파리 음악원 최초의 여성 교수
루이즈 파랑크

9장. 멘델스존 가의 미네르바
파니 멘델스존

10장. 찬란한 빛
클라라 슈만

11장. 노래하는 코즈모폴리턴
폴린 비아르도

12장. 드라마틱한 교향곡의 대가
오귀스타 홈즈

13장. 보통의 피아니스트를 위한 작곡가
세실 샤미나드

14장. 오페라와 여성 참정권을 향한 투쟁
에설 스마이스

15장. 미국에서 교향곡을 발표한 첫 여성 작곡가
에이미 비치

16장. 요절한 천재
릴리 불랑제

17장. 아칸소 리틀록에서 피어난 예술혼
플로렌스 프라이스

18장. 프랑스 6인조의 여성 작곡가
제르맨 타유페르

19장. 이스라엘 아방가르드 음악의 선구자
베르디나 쉴론스키

20장. 영성을 노래하는 작곡가
소피아 구바이둘리나

에필로그
참고문헌
세이렌의 노래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세이렌은 아름답고 매력적인 님프로, 반은 여성, 반은 새 또는 인어로 묘사되곤 한다. 그들은 절벽과 암초로 둘러싸인 외딴 섬에 살면서 매혹적인 노랫소리로 선원들을 유혹하며 지나가는 배를 좌초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세이렌 신화에 각종 변주가 일어나면서도 기본적으로 세이렌은 남성을 유혹하며 파멸시키는 존재로서 전승되었고, 이는 오늘날 ‘여성’의 원형 중 하나가 되었다.

고대 그리스 시대는 남성 우월적이고 가부장적인 여성 혐오 사회였고, 여성은 열등하며 지배당해 마땅한 존재로 여겨졌다. 이 시기 탄생한 ‘세이렌’의 존재는 비정상적이고, 기이하고, 이질적이며, 사악한 존재로 그려진다. 세이렌의 이야기는 가부장제를 위협하는 여성의 ‘목소리’에 관한 공포를 드러내고 있다. 남성 헤게모니적 사회에서 영향력을 발하고, 강력하게 목소리를 내려는 여성에 대한 두려움이 녹아 있는 동시에, 남성 우월적 사회에 균열을 야기하는 존재는 혐오하고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할 테니 침묵하라고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아주 오랫동안 여성에게는 침묵이 미덕으로 강요되었으며, 목소리를 내는 여성은 혐오스러운 것으로 여겨져 왔다. 여성의 목소리는 조롱당하거나 묻혔고, 사회는 목소리를 내는 여성을 반드시 벌하리라는 메시지를 주입했다. 그런데도 여기 시대적 한계 속에서도 목소리를 낸 여성 작곡가들이 있다.

여성 작곡가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가?

수 세기 동안 우리는 여성 작곡가에 관해 작은 단서도 얻지 못했다. 역사는 남성 시인, 작가, 작곡가, 화가, 지휘자, 철학자, 비평가, 역사가들만을 기록하고 있다. 이에 반해 여성들은 일종의 장식품처럼 여겨졌다. 그뿐만 아니라 이들은 어여쁘고 약하고 열등한 성(性으로 규정되어, 남성에 의해 쓰고, 그리고, 이야기할 대상으로만 여겨졌다. 19세기까지 비평가들은 여성 작곡가의 작품을 음악적 완성도를 보고 평가하기보다는 성 역할에 순응했는가에 근거하여 그들의 작품을 비평했다. 즉 ‘여성의 음악’은 선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