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EMDR이라는 색다른 치료법
1부 EMDR 치료 들여다보기
1장 EMDR 치료 시작하기
2장 트라우마, 기억 그리고 당신의 뇌
3장 EMDR 치료 단계
4장 왜 EMDR은 효과가 있는가
5장 EMDR은 다른 치료와 어떻게 다른가
6장 아동을 위한 EMDR
7장 EMDR을 지원하는 안전도구
2부 EMDR 치료로 변화한 이야기
8장 아동기 트라우마 사건 이후 통제력을 회복한 메리
9장 통제를 내려놓아 불안감을 줄인 캐롤린
10장 정서적 폭식을 극복한 밥
11장 사랑하는 이를 잃은 슬픔을 헤쳐 나간 베시
12장 성적 학대 후 용기를 되찾은 조안
13장 전쟁의 흔적을 물리친 샘
14장 성폭행 사건 후 내면의 힘을 되찾은 레베카
15장 공포증과 맞선 타일러와 로버트
16장 부상당한 뒤 수행 능력을 높인 데럴
감사의 글
용어 해설
참고 문헌
왜 힘든 기억은 유독 오래 남을까?
왜 트라우마는 반복될까?
우리의 뇌는 특유의 방식으로 기억을 정리한다. 어떤 일은 장기 기억으로 오랫동안 남으며, 또 어떤 기억은 단편적으로 남거나 사라진다. 그런데 우리가 감당할 수 없는 어떤 사건이 일어나면 뇌는 이를 정상적으로 정리하지 못해 트라우마로 남게 된다. 마치 음식을 잘못 먹고 소화하지 못하는 것처럼 처리되지 않은 트라우마는 뇌에 각인되어 아주 사소한 자극에도 불시에 되살아나 끔찍한 사건을 재현하고 일상을 무너뜨린다.
트라우마에 대한 흔한 오해 중 하나는 전쟁, 성폭력, 자연재해, 가족의 죽음과 같이 극적인 충격만이 트라우마로 남는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친구에게 놀림을 받은 일, 처음 학교에 간 일, 누군가의 지나가는 말 한마디 같이 사소한 경험까지도 트라우마가 될 수 있다. 트라우마의 기준은 사건의 크기나 심각성보다 이를 맞닥뜨렸을 때 내가 느끼는 감정에 있기 때문이다.
뇌 과학자들은 이렇게 처리되지 못한 기억을 ‘얼어붙은 기억’이라고 표현한다. 얼어붙은 기억은 나 자신과 세상 그리고 미래를 바라보는 시선을 왜곡시킨다. 자신을 무가치한 사람이라고 여기거나 세상은 위험한 곳이며 미래에도 나아지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게 된다. 또한 감정 기복, 우울증, 절망감, 공포, 과도한 긴장감, 자살 충동, 신체통증, 호흡곤란, 불면 등의 실질적인 증상을 유발한다.
눈동자를 굴리면 트라우마가 치유된다?!
뇌의 놀라운 자연치유력을 바탕으로 트라우마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EMDR 치료법
기존의 트라우마 치료법은 대화와 상담을 기초로 한다. 내담자로 하여금 트라우마 사건을 상세히 기억하게 해 사건을 객관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인식을 전환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트라우마를 경험한 사람은 일반적으로 고통스러운 자극을 피하기 위해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대화 치료에는 치명적인 한계가 있다.
E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