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어린이박물관 조선
저자 정재훈
출판사 웅진주니어
출판일 2012-03-14
정가 15,000원
ISBN 9788901136080
수량
* 초대의 글 - 04
* 조선이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 08
* 천 : 하늘을 품에 안은 과학과 기술 - 16
* 지 : 땅을 수놓은 생활문화 - 40
* 인 : 사람의 혼이 담긴 사상과 예술 - 68
* 조선으로의 시간? 여행을 마치며 - 92
* 찾아보기 - 98
조선 시대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구성

『어린이박물관 조선』에서는 최대한 많은 이미지들을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사진 이미지와 일러스트를 구성했다. 200여 컷이 넘는 이미지들은 실제로 눈앞에서 유물과 유적을 보는 듯한 느낌을 줄 것이다. 책 곳곳에서 유물과 유적의 실제 크기를 알려주고, 실제 크기를 비교해 볼 수 있을 정도의 유사한 비율로 일러스트의 크기를 조정하여 유물들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4쪽 간의, 36쪽 자격루, 49쪽 대동여지도 등

이와 함께 본문 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각 자료들에 부가적인 설명을 표시해 놓거나, 다른 이미지와 비교를 해 볼 수 있도록 꾸며 놓아 흥미를 갖고 집중해서 살펴볼 수 있다. 조선 궁궐에 놓인 기상 관측 기구 표시(26쪽, 조선 시대에 설치한 해시계의 위치를 표시한 한양도(33쪽, 종각의 위치를 표시한 수선전도(38쪽, 비슷한 시기 조선과 서양의 세계지도 비교(42~43쪽, 일반 의궤와 어람용 의궤의 표지 비교(76쪽, 70여 년 차이가 나는 의궤의 그림 솜씨 비교(78~79쪽 등 시각적인 장치들로 내용의 이해를 돕고 있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자칫 지루해지기 쉬운 역사 교양서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만화 컷 형식의 일러스트들이 삽입되어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집중도를 높이고 있다.

천-지-인 순서로 살펴보는 조선 시대 역사와 문화

조선 시대에는 하늘과 땅, 사람을 별개로 생각하지 않고, 하나로 묶어서 생각했다. 곧 조선 사람들을 세상이 천지인(???으로 구성된다고 믿었던 것이다. 이는 조선 시대 천문 관측에서도 살펴볼 수 있고, 초성-중성-종성으로 이루어진 한글 창제 원리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어린이박물관 조선』은 조선 사람들이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으로 책을 구성하여 어린이 독자들이 조선 시대 사람들의 생각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장 「天: 하늘을 품에 안은 과학과 기술」에서는 조선 시대에 발전한 과학과 기술에 대해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