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_리더가 되고 싶다면 논어부터
1강. 중요한 건 뜻과 목표가 명확한지다|선택
목표 | 청소년이 건네는 최초의 인생 질문
의지 | 중요한 건 뜻과 목표가 있는지다
균형 | 겉과 속이 조화를 이뤄야 할 때
준비 | 나라는 연장을 예리하게 가는 시기
가난 |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
건강 | 건강이야말로 최우선이어야 한다
우애 | 우애 있는 사람이 월등히 앞선다
기반 | 그림은 흰 바탕 위에서 시작된다
유익 | 세상에서 가장 유익한 3가지 일
과정 | 모두 같은 길을 가는 건 아니다
2강. 잘못을 고치지 않는 게 잘못이다|변화
변화 | 우리 모두는 리더여야 한다
성찰 | 원망할 것이냐 해결할 것이냐
생각 |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아주는 것들
잘못 | 잘못을 고치지 않는 게 잘못이다
반복 | 반복적인 연습이 인생을 바꾼다
행동 | 말이 행동을 넘어설 때 부끄럽다
실수 | 같은 실수를 저지르지 않으려면
능력 | 당당히 일어설 수 있는 능력을 키워라
미움 | 청소년기에는 잘못을 고칠 수 있다
인생 | 바라지 않는 걸 타인에게 바라지 마라
3강. 생각 없는 공부는 끝이 허무하다|학습
시기 | 마냥 흐르는 시간을 잘 보내는 법
배움 | 배우고 익히니 기쁠 수밖에 없다
선택 | 생각 없는 공부는 끝이 허무하다
이익 | 청소년기에 해야 할 10가지 일
자세 | 배운 걸 잃을까 봐 두려운 마음으로
자중 | 말과 행동을 신중하게 한다는 것
지식 | 모르는 걸 모른다고 말하는 용기
실천 | 가르침을 실천해 보려는 마음가짐
일상 | 나를 만드는 매일의 반성 3가지
거울 | 나부터 좋은 사람이 되어야겠다
4강. 누구에게나 기회는 찾아온다|기회
기회 | 열매를 맺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역할 | 스승은 스승답고 학생은 학생다워야 한다
경계 | 젊어서 경계해야 할 3가지 일
맹목 | 맹목적이지 않고 목적이 분명한 공부
학문 | 다시 배울 줄 알아야 한다
분노 | 스스로를 조절하고 다스리는 법
미래 세대의 리더가 기억해야 할 한 문장
‘본성은 비슷하지만 익힘에 따라 멀어진다’
10대 청소년은 곧 다가올 미래의 리더다. 미래 세대를 이끌 리더가 기억해야 할 『논어』의 문장이 있다면 ‘성상근야 습상원야(性相近也 習相遠也’, 시작점은 서로 비슷했을지라도 학습의 정도에 따라 점점 멀어진다는 뜻이다. 더불어 이 책 『10대를 위한 1일 1페이지 논어 50』에는 공자가 『논어』를 통해 배움과 학습에 관하여 건넨 이야기들이 실려 있다.
「위정」 15장에선 “생각 없이 배우면 허망하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라고 했고 「태백」 17장에선 “배움은 따라가지 못할 듯이 하고도 오히려 잃을까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해야 한다”라고 했으며 「위령공」 30장에선 “낮에는 먹지도 못하고 밤에는 잠도 못 자면서 생각해봤으나 도움 되는 것이 없었다, 배움만 한 것이 없었다”라고 했다. 이러니저러니 해도 ‘배움’만 한 게 없다는 공자의 말은 2,500년이 흐른 지금도 여전히 변함없이 통용된다. 10대의 인생 방향을 제시하고 고민, 걱정, 불안을 다스리는 데 배움만 한 게 없을 것이다.
10대의 인생 방향을 제시하고
고민, 걱정, 불안을 다스리는 논어의 힘
이 책은 총 5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1강 ‘선택’에선 우선 뜻과 목표를 명확하게 정한 뒤 겉과 속이 조화를 이룬 상태에서 건강하게 준비하여 길을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 10대가 인생의 방향이 설계하는 데 『논어』가 큰 힘이 되어줄 것이다. 2강 ‘변화’에선 잘못을 알고도 고치지 않고 같은 실수를 저지르며 자신이 바라지 않는 걸 타인에게 바라는 10대의 불안정을 바꿀 수 있다고 말한다. 청소년기에는 잘못을 고칠 수 있고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다. 3강 ‘학습’에선 청소년의 본분이라 할 만한 배움과 학습의 방법에 관해 논한다. 배움을 기뻐하면서도 배운 걸 잃을까 봐 두려워하며 가르침을 실천해 본다면 더할 나위 없을 테다. 4강 ‘기회’에선 청소년기에는 어떻게 하면 공부를 잘할 수 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