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데이터 브랜딩 : 대전환 시대, 데이터는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
저자 김태원
출판사 유엑스리뷰(UXREVIEW
출판일 2021-04-12
정가 18,000원
ISBN 9791188314799
수량

프롤로그
0강 Dual Transformation
시대의 변화를 리드하는 데이터와 브랜드의 대전환
1강 Digital Transformation
삶의 변화를 만들어 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2강 Data Shift
데이터가 중요하지 않은 데이터 세상?
3강 Data to Insight
인사이트에서 시작하는 데이터 애널리틱스
4강 Data Storytelling
데이터를 스토리로 전환시키는 방법
5강 Data Creativity
데이터와 크리에이티브의 만남, 로직에서 매직으로
6강 Brand
대전환 시대, 브랜드의 재정의
7강 Branding
브랜딩, 브랜드의 존재 이유를 찾아가는 여정
8강 Brand Ideal
위대한 브랜드와 좋은 브랜드, 그 한 끗 차이
9강 Next Generation Brand
차세대 브랜드의 원칙, 지속적인 변화와 혁신
10강 Contextual Branding
대전환기의 차세대 브랜딩 방법론
에필로그
제일기획과 이노션의 데이터 기반 브랜드 전략가가 바라보는 세상은 어떻게 다를까?
숨만 쉬어도 데이터가 되는 세상, 데이터에 숨겨진 ‘인사이트’로 브랜딩하는 법!

세상 모든 것, 아니 그 자체가 데이터가 되는 바야흐로 ‘빅데이터 세상’이다. 칸 광고제에서는 데이터&크리에이티브 분야가 따로 생길 정도로 광고 업계의 데이터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리고 빅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흐름 속에서 모든 것을 꿰뚫어 볼 수 있는 만능열쇠로 치부된다. 하지만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데이터 분석의 실상은 SF 영화처럼 멋진 것이 아닌 ‘어디부터 어디까지 파야 하는지’ 도무지 알 수 없는 삽질의 연속이다. 설계도에는 멋있는 건축물의 청사진이 그려져 있을지 몰라도, 현실은 삽 하나로 땅을 파내려 가는 일인 것이다. 댓글, 이미지, 영상 등 SNS를 비롯한 온라인에 넘쳐나는 비정형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 그 자체보다 문제 해결의 포인트가 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는 대전환 시대에 어떻게 하면 앞서가는 인사이트로 브랜드 혁신을 이뤄낼 수 있을까?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로, 전략에서 크리에이티브로, 브랜드에서 콘텍스트로!
대전환 시대, 브랜딩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다

카메라와 디지털카메라. 한때 필름 카메라 시장을 휘어잡던 코닥은 디지털카메라가 필름 카메라를 대체하기 전부터 시장의 흐름 변화를 예측했다. 실제로 코닥은 최초로 디지털카메라를 개발했고, 앞으로 닥쳐올 시대의 난관을 대비하고자 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그들은 ‘필름’이라는 강력한 경쟁 우위 자산을 쉽게 놓지 못하고 변화하는 세상 앞에서 브랜드의 새로운 존재 이유와 고객 경험을 창출하지 못한 채 저물고 말았다. 이처럼 브랜드가 어떤 모습으로 진화할지는 기업의 존폐를 가르는 일이며, 살아남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변하는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진화가 계속되어야 한다. 이 책이 말하는 ‘콘텍스트 브랜딩’은 세상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