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01. 지적장애
Chapter 01. 지적장애 정의에 대한 이해
Chapter 02. 지적장애의 원인 및 예방
Chapter 03. 지적장애의 특성
Chapter 04.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의 기본 이해
Chapter 05.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
Chapter 06. 자기결정
Chapter 07. 활동중심 삽입교수
Chapter 08. 사회적 능력 지도의 실제
Part 02. 통합교육
Chapter 01. 통합교육의 정의 및 분류
Chapter 02.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Chapter 03.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적 접근
Chapter 04. 통합교육 교수전략
Chapter 05. 협동학습
Chapter 06. 또래교수
Part 03. 학습장애
Chapter 01. 학습장애의 개념
Chapter 02. 학습장애 진단 모델
Chapter 0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 교수
Chapter 04.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쓰기 교수
Chapter 05.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수학 교수
Chapter 06.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내용교과 교수
Chapter 07.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방법
Chapter 08. 효과적인 학습전략 프로그램
Chapter 09.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사회성 및 행동 지원
Part 04. 전환교육
Chapter 01. 전환교육의 이해
Chapter 02. 전환교육의 모형
Chapter 03. 전환평가, 개별화 전환교육계획
Chapter 04. 전환의 결과: 고용
많은 합격생들이 기출문제 분석의 중요성을 말한다. 그러나 수험생 혼자 기출문제를 분석하려고 하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기출문제를 공부해야 하는지, 어느 부분까지 확장해 학습해야 하는지 몰라 길을 잃는 경우도 적지 않다. 《김은진 스페듀(SPECIAL EDUCATION 기출분석집》시리즈는 수험생들이 느낄 이러한 학습 부담을 줄이고 효과적인 기출문제 분석 방법을 제시하고자 집필되었다. 본 교재가 담은 기출문제 학습 노하우는 다음과 같다.
1. 마인드맵을 통한 주요 키워드 파악
본격적인 기출문제 분석으로 들어가기 전에 챕터별 주요 키워드를 정리한 마인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마인드맵을 통해 기본이론서에서 학습한 이론의 흐름을 떠올리고 곧바로 문제풀이에 적용할 수 있다.
2. 코넬 노트 양식을 활용한 체계적 분석
각 문제에 코넬 노트 양식을 적용해 다양한 관점에서 기출문제를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기출문제의 좌측에는 참고 자료와 키워드·핵심 개념을, 우측에는 분석 포인트를 배치하였다. 이러한 시각화 작업을 통해 수험생들은 별도의 정리 노트를 만들지 않고도 기출분석집 한 권만으로 특수교육학 핵심 이론을 단권화할 수 있다.
3. ‘확장하기’를 통한 이론의 심화·확장
해당 기출문제와 관련된 심화 이론을 ‘확장하기’로 제시하였다. 수험생들은 확장하기를 통해 폭넓은 학습효과를 누리고 기출문제를 분석하는 새로운 관점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