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나는 북한산이 좋다 나는 북한산이 좋다 나는 아직도 혁명을 꿈꾸고 있다 한국은 아름답다 노풍이 분 까닭은 번안풍 시대여 안녕! 2.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살까 공자가 죽어야 나라가 살까 한국사에 봉건제는 존재했는가 시민 없는 시민운동이면 어떤가 한민족은 냉정의 희생양인가 한국에 자본주의 맹아는 있었는가 로고스의 문화와 불립문자의 문화 3. 노무현 대통령이 한방 맞아야 할 이유 조선이 일본에 망한 이유는 한국은 어떻게 기술대국이 됐나 월드컵과 콤플렉스 노무현 대통령이 한방 맞아야 할 이유 대통령부터 법을 어기는 사회 주한미군의 재조명 4. 월드컵 세대여 영원하라 미국의 이라크 침공에 부쳐 월드컵 세대여 영원하라 인류의 보편적 가치 공동선 대가가 나라의 품격을 높인다
출판사 서평
1. 집필 의도(“나는 아직도 혁명을 꿈꾸고 있다” 참조
필자는 1970년대 후반기에 대학을 다닌 긴급조치 9호 세대다. 이 세대는 6?25전쟁 이후 사라진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대중적으로 부활시킨 이념?운동의 세대이기도 하다. 1980년대 중반기 이후 주체사상이 유행한 것도 이러한 이념운동의 대중화가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필자 역시 한때 마르크스주의에 심취해 프롤레타리아혁명을 꿈꾸기도 했다. 노동계급을 조직해 총파업을 통해 도시봉기를 일으켜야 한다는 것이 필자가 가졌던 생각이었다. 진정한 민주주의혁명은 이렇게 해야만 가능하다...
1. 집필 의도(“나는 아직도 혁명을 꿈꾸고 있다” 참조
필자는 1970년대 후반기에 대학을 다닌 긴급조치 9호 세대다. 이 세대는 6?25전쟁 이후 사라진 마르크스?레닌주의를 대중적으로 부활시킨 이념운동의 세대이기도 하다. 1980년대 중반기 이후 주체사상이 유행한 것도 이러한 이념운동의 대중화가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필자 역시 한때 마르크스주의에 심취해 프롤레타리아혁명을 꿈꾸기도 했다. 노동계급을 조직해 총파업을 통해 도시봉기를 일으켜야 한다는 것이 필자가 가졌던 생각이었다. 진정한 민주주의혁명은 이렇게 해야만 가능하다고 믿었다.
그러나 필자는 1986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구속돼 징역을 살던 중에 이 이데올로기를 꼼꼼히 현실의 자료와 대조해 보면서 의문을 품기 시작했다. 국제경제 통계자료를 분석하면서 이쪽 주장은 현실을 전혀 설명할 수 없다는 것을 발견했다.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실은 주술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됐다. 주체사상은 더 심한 주술에 지나지 않는다고 생각하게 됐다. 그리고 1987년 6월항쟁을 통해 노동계급은 용감한 혁명의 주역이 아니라 비겁하고 자기 이익에만 몰두하는 다른 모든 사람과 똑같은 평범한 존재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지금도 한국에는 노동자는 있어도 노동계급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기 이익과 권리를 주장하는 노동자는 있어도 대의를 위해서 싸우는 노동계급은 존재하지 않는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