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디지털 시대, 변화의 길목에 선 출판 비즈니스
1장 콘텐츠, 플랫폼, 서점계의 새로운 시도들
스토리텔링 플랫폼과 IP 사업: 왓패드
온라인 서점의 오프라인 진출이 시작되었다: 아마존북스
미국 서점의 큐레이션을 말하다
리테일테인먼트와 독자 취향 저격의 시대
미국 독립 서점의 부활과 확장
국내 콘텐츠 플랫폼의 새로운 주자들
2장 쓰기와 읽기, 공유의 새로운 시도들
셀프 퍼블리싱을 통한 쓰기의 확장: 아마존 KDP
데이터 알고리즘으로 베스트셀러를 만든다: 인키트
모바일 환경과 스낵 컬처의 시대
TV 크리에이터 시스템으로 새로운 출판을 만든다: 시리얼박스
개인 출판 플랫폼의 확대
3장 미디어, 모바일, 마케팅의 새로운 시도들
소셜 리딩과 독자 커뮤니티의 시대: 굿리즈
소셜 미디어와 만난 소설의 변신: 인스타노블
멤버십 비즈니스와 출판의 연결
뉴미디어와 출판 콘텐츠의 시대
모바일 커머스가 이끈 서점의 변화
보충하는 장: 출판의 새로운 시도를 위한 생각거리
콘텐츠 비즈니스와 4차 산업혁명
전자책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제언
콘텐츠 비즈니스와 창작자의 권리
부록: 주요 키워드와 주목해야 할 시도들
저자 후기
찾아보기
출판사, 서점, 작가 등 세계 출판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개인과 조직의 대표적인 사례를 모은 책!
수십 년간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정보 통신 기술이 등장하면서 쓰기와 읽기 방식에는 큰 변화가 일어났고, 독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읽을 수 있는 웹툰, 웹소설 등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또한 유튜브, 넷플릭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플랫폼까지 등장해 과거 사람들의 여가를 독차지했던 책은 점점 그들의 관심 밖으로 멀어졌다. 이렇듯 편리함에 다양성까지 갖춘 새로운 콘텐츠들이 쏟아지는 상황에서 출판계는 어떤 혁명을 준비하고 있는가?
이 책에서는 세계 출판 산업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개인과 조직의 대표적인 사례를 모았다. 창작과 제작, 유통까지 콘텐츠 시장의 변화를 주도했거나 업계에서 처음 시도했던 사례를 핵심적으로 다루었다. 아마존, 반스앤노블, 구글, 코보, 펭귄랜덤하우스 등 메이저 출판 사업자와 왓패드, 굿리즈, 인키트, 시리얼박스 등 북테크 스타트업들을 주요 대상으로 삼았으며, 세계 출판계의 변화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사례와 용어는 총 35개의 키워드로 정리했다. 이들의 사례는 위기를 맞이한 국내 출판계에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
끊임없이 실험하고 도전한다면 출판의 가능성은 무한하다
1장에서는 콘텐츠, 플랫폼, 서점 업계에서 이루어지는 새로운 시도들을 다룬다. 먼저 세계 최대 규모의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가 영상 콘텐츠 업계에서 IP 발굴 채널로 주목받게 된 원인과 온라인 서점으로 시작해 오프라인에까지 진출한 아마존북스의 핵심 전략 3가지를 분석한다. 이어서 미국 서점의 큐레이션 방식, 고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오프라인 서점의 전략, 대형 서점의 등장으로 축소되었던 미국 독립 서점이 다시 일어설 수 있었던 비결을 알아본다. 카카오, 네이버 등 국내 콘텐츠 플랫폼의 사례도 소개한다.
2장에는 더욱 편리해진 책 출간 방식과 요즘 독자가 선호하는 콘텐츠 형태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개인 출판 플랫폼 아마존 KDP와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