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애덤 스미스 : 경제학의 아버지, 신화가 된 사상가
저자 니콜라스 필립슨
출판사 한국경제신문
출판일 2023-05-30
정가 30,000원
ISBN 9788947548953
수량
추천의 글
프롤로그

1장 커콜디에서의 어린 시절
2장 글래스고대학교와 허치슨의 계몽주의
3장 옥스퍼드대학교와 흄
4장 에든버러의 초기 계몽주의
5장 스미스의 에든버러 강의
6장 글래스고대학교의 도덕철학 교수 생활 1
7장《도덕감정론》 및 문명화 과정의 본질
8장 글래스고대학교의 도덕철학 교수 생활 2
9장 버클루 공작과 함께한 유럽 여행
10장 《국부론》 집필을 끝내다
11장 《국부론》과 보이지 않는 손의 의미
12장 흄의 죽음
13장 에든버러에서 보낸 마지막 생애

에필로그

참고문헌
일론 머스크, 빌 게이츠, 워런 버핏…
모두가 찾았던 애덤 스미스를 다시 읽다

일론 머스크는 《국부론》을 최고의 책으로 꼽았다. 반면 빌 게이츠는 우리가 자본주의를 움직이는 ’보이지 않는 손‘만 봐서는 안 되며 인간의 도덕심도 함께 살펴야 한다며 《도덕감정론》을 반드시 읽어야 할 인생의 책으로 꼽았다. 워런 버핏은 자신의 투자 철학이 애덤 스미스에게 영향을 받았다고 했다. 애덤 스미스 탄생 이후 수세기가 지난 지금도 경제학자는 물론이고 전 세계적인 기업가와 투자자들 역시 여전히 그를 이야기하고 있다. 이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애덤 스미스의 영향력은 생각보다 더 크고, 그의 가르침은 여전히 필요하고 유효하기 때문이다.

니콜라스 필립슨의 《애덤 스미스》는 국내에 몇 안 되는 그의 평전으로, 그동안 감춰졌던 애덤 스미스의 삶의 궤적을 꼼꼼하게 따라간다. 그를 제대로 이해하는가는 자본주의 핵심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가와 이어진다. 애덤 스미스는 파벌적 자유주의, 큰 정부의 문제점을 지적했으며 자유무역의 이점, 분업의 경제적 효과를 이야기해 오늘날 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경제학의 기본적인 개념인 상품가격, 이윤, 지대 등 역시 그의 이론 덕분에 진지하게 논의되기 시작했다.

하지만 빈부격차, 독과점 기업의 횡포 등 자본주의의 문제점이 드러날 때 애덤 스미스는 모든 것을 시장에 맡기면 된다는 극단적 시장주의자 내지 노동자의 적으로 내몰리기도 했다. 반면 모든 나라가 경제적 부가 금과 은에서 온다고 평가하던 때, 노동의 가치에 주목한 인물이었으며, 자신의 묘지 비석에 《국부론》이 아닌 《도덕감정론》의 저자라고만 남겨지길 바랄 정도로 도덕성을 강조한 인물이라는 사실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 탄생 300주년을 맞이한 지금, 그의 후손인 오늘날의 우리는 300년 전 살던 이들보다 경제적으로 풍요롭지만 경기 침체, 노동 불안정성 등 여전히 위태로운 시대를 살고 있다. 따라서 다시 한 번 그를 제대로 들여다봐야 할 것이다.

경제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