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똑똑똑 선물 배달 왔어요 : 경계존중 성교육 그림책 (양장
저자 허혜경, 박희순
출판사 한그루
출판일 2023-05-25
정가 16,000원
ISBN 9791168670983
수량
책 속에서

[활용가이드] 양육자 그리고 선생님을 위한 작가의 속닥속닥

1. 경계존중 교육이란?
경계존중 교육이란 각 개인에게 사적인 영역이 있음을 알아차리고 그 영역의 경계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존중하는 태도가 뿌리 깊어질 때 행복하고 건강한 공동체가 만들어진다는 것을 가르치는 교육을 의미합니다. 사람들의 경계를 인지하고 존중의식을 바탕으로 타인의 경계를 함부로 침범하지 않는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지요. 경계존중 교육은 성교육의 핵심 교육 중 하나입니다. 경계존중 성교육을 통해 연령, 성별, 직업, 직급, 성 정체성 등에 관계 없이 우리 모두의 경계는 존중받아야 할 영역임을 이해하고 공감과 배려를 적극적으로 실천함으로써 일상 속 성차별, 성폭력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어떤 색’으로 채워진 성교육을 하면 좋을까?
우리 모두는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을 지닌 각기 다른 존재이기에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살아가는 삶 속에서 어둠의 색을 띤 크고 작은 충돌, 긴장 상황을 마주하곤 합니다. 때때로 짙은 어둠은 폭력, 성폭력 등 범죄로 이어지기도 하지요. 우리가 어둠을 밝히기 위해 찾아야 하는 것은 전구가 아닌 경계존중에 대한 인식입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경계를 인지하고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굳건히 함으로써 서로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관계 속 갈등요소를 지혜롭게 해결해나갈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에게 경계를 인식하고 존중을 실천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 교사로서 할 수 있는 것은 무엇 일까요? 더 나아가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성적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성적 존재로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어떤 색으로 가득한 성교육을 하면 좋을까요?

3. 성교육은 ‘자기 탐색’으로 가득한 성적 자기 수양이다
성교육을 할 때에는 성과 관련된 정보를 전달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교육 대상자의 성적 자아를 탐색할 권리에 대한 존중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성에 대해 충분히 음미할 수 있는 교육 활동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