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저자 김영주
출판사 하마
출판일 2019-01-05
정가 11,000원
ISBN 9791196151812
수량
1. 꿈속의 민들레
2. 비밀회의
3. 삼월 승리회와 하품쟁이
4. 신대한국 독립군의 대한 용사야
5. 만세 전야(前夜
6. 3월의 아침
7. 대한독립 만세!
8. 한밤중의 불청객
9. 어둠 속의 횃불
10.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 광복 70주년 기념작, 대한독립만세! ”

우리나라 사람들은 역사 이야기를 참 좋아합니다. 어려운 출판환경 속에서도 역사소설이 일정 부분 지분을 가지고 있고, 역사 드라마가 넘쳐 나는 까닭이 여기에 있습니다. 안방극장에서 방영되는 역사 드라마를 보고 있노라면 우려를 금할 수 없습니다. 이야기의 재미를 위한 역사 왜곡이 도를 지나치고 있는 것이다. 아무 혈연관계도 없는 역사적 인물이 부자지간으로 나오는가 하면, 살다간 시기가 다른 사람이 같은 공간 안에서 경쟁자로 등장합니다.
문제는, 역사에 정통하지 않은 일반인들은 드라마에 나오는 것을 사실로 믿어버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 게 참된 역사인지 헷갈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역사를 소재로 다루는 작가는 특히 이 부분을 깊이 고민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 민족의 자랑인 3.1 만세 운동을 아이들에게 제대로 들려줄 방법을 생각하다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재미있게 이야기를 따라가면서 자연스레 3.1 만세 운동에 대해 공부하게 될 것입니다.
이 책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는 공인된 역사의 틀을 벗어나지 않고도 얼마든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것입니다. 특히 그것을 접하는 대상이 아이들이라면 말입니다.

[이 책은…]

”자료와 사실에 근거한 역사 동화”


작가의 상상력과 역사적 사실이 만나면 어떻게 될까? 이 부분에 대한 대답은 사실 우리가 매주 접하는 역사극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중에서 재미있는 일화를 하나 소개하자면, 어느 초등학생에게 고구려를 세운 사람에 대해 질문을 하자, 한 학생은 드라마의 주연을 맡은 배우의 이름을 답했다는 것이다.
그만큼 역사적 사실과 작가의 상상력이 만났을 때 자료를 바탕으로 한 세밀함을 요구하는 것도 사실이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 중 많은 부분은 사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