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단어 형성에 대한 표현론적 접근 -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번역총서 5
저자 파볼 슈테카우어
출판사 사회평론아카데미
출판일 2023-02-17
정가 26,000원
ISBN 9791167070944
수량
옮긴이의 말
감사의 말
도입

01 단어 형성에 관한 표현론적 접근
1.1. 개관
1.2. 영어 단어 형성에 대한 표현론적 모델
1.3. 사례

02 단어 형성 부문의 위치
2.1. 개관
2.2. 단어 형성론의 범위
2.3. 단어 형성과 통사부
2.4. 단어 형성에서의 양태
2.5. 단어 형성과 굴절
2.6. 단어 형성과 어휘부
2.7. 표현론적 모델과 그 위치
2.8. 어휘부의 위상

03 생산성
3.1. 개관
3.2. 이론적 배경
3.3. 논의
3.4. 제안
3.5. 생산성의 계산
3.6. 생산성, 빈도, 효율성

04 적용
4.1. 괄호 매김 역설은 있는가?
4.2. 복수형의 표현론적 표지를 가진 명명 단위들
4.3. 외심 합성어는 있는가?
4.4. 역형성은 있는가?

결론

미주
참고문헌
찾아보기
단어는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용되다가 사라지는가?
사용자의 명명 욕구와 대상의 의미를 우선하는 단어 형성론

표현론적(Onomasiological 접근은 형식을 구심점으로 하여 언어를 연구하는 해석론적(semasiological 접근과 대를 이루는 접근법으로, 의미를 구심점으로 하여 언어를 연구하는 방법론을 말한다. 언어학의 한 분야이지만 크게 부각되지 않다가 20세기에 들어 어휘론의 한 분야로 유럽 언어학계에서 인정받고 있다. 특히 이 책의 저자인 파볼 슈테카우어가 인지 형태론의 측면에서 조명한 표현론적 접근은 언어 내적 요인에 집중하여 단어의 형성 방식을 탈맥락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일반화된 패턴을 발굴하는 데 천착해 온 단어 형성 연구의 지배적 접근법에 대한 대안적 관점으로서 단어 형성 연구의 새로운 흐름을 형성하고 있다.
단어 형성은 ‘사고의 언표화’라는 면에서 문장 형성과 공통된 방향성을 갖는다. 하지만 새롭게 형성되는 문장에 관심을 갖는 것과 달리 단어는 주로 ‘기억과 사용의 대상’으로 다루어지면서 표현의 맥락에서 활발히 논의되지 못했다. 마찬가지로 지금까지의 단어 형성에 대한 교육은 ‘어근, 접사, 합성어, 파생어’로 대표되는 구조 형태론의 개념이 중심축을 이루었다. 개별 화자가 특정 맥락에서 특정 표현 동기를 충족하기 위해 형성한 단어에도 주목해야 할 시점이다. 다양한 사회적 소통망을 통해 개인의 언어가 더욱 적극적으로 생산, 공유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존의 단어 형성론이 가진 편중된 형식주의에 대한 대응으로, ‘언어 공동체, 개별 화자, 단어 형성 맥락’ 등을 포괄하는 풍부한 단어 형성 과정을 기술하고 있다. 화자가 대상의 어떤 부분에 의미를 부여하느냐에 따라 단어 형성의 결과가 달라진다는 관점에서 이는 주체적인 학습자를 지향하는 현 문법 교육의 방향에 비추어 상당히 의미 있는 지점이라 할 수 있다. 대학의 국어국문학과, 국어교육과, 한국어교육과에서 단어 형성론을 배우는 학생들이나 가르치는 연구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