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캠핑의 개념
1. 캠핑이란 8
2. 캠핑의 역사 12
3. 캠핑문화의 장점 및 단점 13
4. 캠핑과 안전 15
2장 캠핑 환경 이해
1. 지형의 특징과 캠핑장의 입지 20
2. 캠핑과 기상 25
3. 캠핑 장소의 중요성 32
3장 캠핑 장비
1. 캠핑 장비의 첫걸음 38
2. 기본 장비 43
3. 고급 장비 51
4장 캠핑 입문
1. 캠핑 유형 및 텐트 설치 68
2. 식량과 조리 방법 77
3. 즐거운 캠핑 문화 93
5장 캠핑 위험요소와 안전대책
1. 안전사고 인식 101
2. 캠핑 위험 요소 102
3. 캠핑 안전 수칙 103
4. 응급처치 104
부록 재난대응 매뉴얼(스포츠안전재단. 2019
Chapter 1 매뉴얼 개요 127
Chapter 2 재난유형별 특성 이해 133
Chapter 3 재난대응 행동요령 143
제 1 장 캠핑의 개념
1 캠핑이란
1 캠핑의 개념
캠핑하면 일반적으로 텐트 또는 차박(자동차를 이용한 야영 등으로 집을 떠나 야외에서 자연을 즐기며, 음식을 먹거나 잠을 자는 것으로 우리는 쉽게 인식하고 있다. 두산백과(2022에서 캠핑은 야영 또는 노영이라고도 하며, 캠핑의 본래 의미는 ‘동지끼리 협동 생활을 한다.’는 것으로, 자연 속에서 서로의 인격에 접촉하는 소박한 협동생활을 함으로써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등산·수영·낚시 기타 야외 활동을 통해 자연에서 배울 뿐만 아니라 신체를 단련하는 것에 의의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즉, 평소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지 못한 야외 레저활동을 통하여 기분을 전환하며 삶에 활력을 줄 수 있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김산환(2021은 집과 도시를 벗어나 자연 속에 마련한 임시 거처에 머무르면서 사람과의 우정을 돈독히 하고 자연을 느끼며 배우는 것이라 말한다. 이처럼 캠핑은 일상생활 속에서 벗어나 자연에서 나를 느끼고, 생각하는 시간적 여유 시간을 통해서 힐링하는 문화를 만들었다.
|캠핑 사진(pixabay.com|
과거 산업화 시대에도 그렇고 현대의 고도화된 첨단 디지털 시대에도 캠핑은 우리 인간에게는 일상에서 벗어나 태초부터 본능적으로 가지고 있는 속성인 자연에 돌아가려는 무의식이 찾는 여가활동일 것이다. 코로나19 여파로 등산·캠핑 등 야외 레저활동이 늘면서 관련 용품 수입도 급증하고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2022년 1~10월 관련 용품 수입액이 3억 400만 달러로 동기간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2.5% 증가한 수치다. 특히, 등산용품은 4,3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74.5%나 늘었다. 캠핑 용품은 2억 6,200만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9% 줄었다. 2019년 1~10월 대비 등산·캠핑 수입액은 2.4배 증가했다. 등산은 1.7배, 캠핑은 2.6배 늘었다. 2021년 역대 최대 수입 실적(3억 5,500만 달러을 기록한 데 이어서 올해 다시 한번 연간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