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제1장 갈등 이해
1. 갈등 개념
2. 갈등 특징
3. 갈등 유형
4. 악순환
5. 갈등고조 단계
6. 교실갈등: 유용한 모델과 자세
1 체계론적-구성주의적 접근
2 토마스 고든의 갈등 모델
3 교사 행위의 4측면
4 갈등의 순기능
제2장 학생-학생 갈등: 해결책 강구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경청과 나-전달법
2 교사의 약식 갈등조정
3 또래조정
4 학급회의
제3장 학생-학생 갈등: 수업 방해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규칙 정하기: 유용한 규칙 제정 원칙
2 규칙 준수를 위한 동기부여
3 지속적 규칙 준수 장려
4 방해에 대한 적절한 대처
제4장 학생-학생 갈등: 세력 유지 및 확장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교실관리
2 변명과 정당화 대처
3 집단괴롭힘 대처
제5장 학생-교사 갈등: 학생의 문제 제기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적극적 경청
2 패배 없는 갈등조정
3 공격을 피드백으로 이해
4 분명한 경계
5 적절한 직면
6 처리 연기
7 자신의 가치 명료화
제6장 학생-교사 갈등: 수업 불가능
1. 갈등 유형 인식
1 갈등신호
2 경보신호
2. 교사의 역할과 자세
1 함정
3. 유용한 전략
1 권위 회복을 위한 3원칙
2 학부모와 관계
3 학교장과 협력
4 외부 지원
부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