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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교사,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선배들이 일러주는 초임교사를 위한 교직가이드
저자 김성천 , 서용선, 오재길, 이규철, 홍섭근
출판사 맘에드림
출판일 2015-02-23
정가 15,000원
ISBN 9788997206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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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저자의 말ㆍ4
추천사ㆍ8
프롤로그 / 초임교사 5인의 삶과 꿈 ㆍ 315
1장. 학교 공동체에서 교사의 성장
1. 괜찮아, 신규잖아! ㆍ 56
2. 학교 내의 다양한 구성원과 원만한 관계 맺기 ㆍ 73
2장. 직업?으로서 교직과 교사 문화
1. 나의 좌충우돌 신규 교사 적응기 ㆍ 84
2. 승진! 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ㆍ 95
3장. 수업을 잘하는 교사가 되는 것
1. 힘들지? 주위를 둘러봐. 학습공동체가 의외로 많아 ㆍ 106
2. NIE·토론·나눔·독서 활용 수업 ㆍ 114
3. 프로젝트 학습 ㆍ 132
4. 배움중심 수업 ㆍ 148
4장. 교사가 성장하는 학교 혁신
1. 교사, 교육개혁의 주체가 되다 ㆍ 164
2. 바꿔, 학교를 바꿔 ㆍ 178

5장. 전문가로서 교사의 소명
1. 무엇이 교사의 성장을 가로막는가? ㆍ 200
2. 교수도 아닌 내가 무슨 연구를 하냐고? 당신이 있는 공간이 연구 주제야 ㆍ 211
3. 영혼 있는 전문가 되기 ㆍ 222
― 교육과 연구, 운동이 통합된 삶, 업로드 교사가 되자!
에필로그 / 교사의 삶, 그리고 교사로 성장한다는 것의 아름다움 ㆍ 230
부 록 / 교원 임용고사, 어떻게 바꿀 것인가? ㆍ 230
예비교사 Q&A ㆍ 230
출판사 서평
처음 교단에 선 교사에게
다섯 명의 선배 교사가 보내는 희망 메시지
올해도 임용고사 경쟁률은 치열했다. 작년에 치러진 중등교원임용고사 경쟁률을 보면 서울지역 경쟁률이 13:1에 달했으며, 가장 낮은 제주 지역 경쟁률도 6.3:1이었다. 이 치열한 과정을 거쳐 2015년 올 한해 11,094명(유치원 제외의 예비 교사들이 교단에 설 자격을 얻었다.
‘임용고시(任用高試’라고 불릴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을 획득한 기쁨도 잠시, 이들은 학벌 중심의 입시제도, 서열화 교육, 학교 폭력, 교실 붕괴 현상...
처음 교단에 선 교사에게
다섯 명의 선배 교사가 보내는 희망 메시지
올해도 임용고사 경쟁률은 치열했다. 작년에 치러진 중등교원임용고사 경쟁률을 보면 서울지역 경쟁률이 13:1에 달했으며, 가장 낮은 제주 지역 경쟁률도 6.3:1이었다. 이 치열한 과정을 거쳐 2015년 올 한해 11,094명(유치원 제외의 예비 교사들이 교단에 설 자격을 얻었다.
‘임용고시(任用高試’라고 불릴 정도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사회에서 인정받는 직업을 획득한 기쁨도 잠시, 이들은 학벌 중심의 입시제도, 서열화 교육, 학교 폭력, 교실 붕괴 현상이 만연한 교육 현실 속에서 학교 현장으로 들어가야 한다. 교육당국으로부터 부과된 현장과는 동떨어진 각종 행정업무에 시달리면서도, 창의적인 교육을 통해 지성 갖춘 인재를 만들어 내야 한다는 해야 한다는 힘든 과제에 맞닥뜨리게 된다. 뿐만 아니라,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지 현장에서 고민하고 실천하는 연구자의 삶도 함께 요구받고 있는 추세다. 학교 조직에서는 가장 막내 구성원으로서 동료 교사, 상사, 학생과 학부모 등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많은 고충을 겪게 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교사라는 전문직을 수행하기에 그들이 지금까지 받았던 교육 또한 충분하지 않다.
‘선배들이 일러주는 초임 교사를 위한 교직 가이드’ 라는 부제에서도 나타나듯이 『교사,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는 신규 교사들에게 교사로서 사회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