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오늘, 우리 학교는 (양장
저자 브리타 테켄트룹
출판사 비룡소
출판일 2020-11-11
정가 14,000원
ISBN 9788949189567
수량
‘학교란 무엇일까, 좋은 학교의 조건은 무엇일까?’
자신의 길을 찾아 스스로 답을 찾아보게 하는 이야기들
이 책은 ‘우리 학교는 아주 평범해’라고 말하는 6학년 여자아이의 인도를 따라 학교 이곳저곳을 살펴보면서 시작한다. 아이는 학교가 좋은지 나쁜지는 선생님, 학생, 친구들, 부모님 등 학교 구성원이 어떤지에 달려 있다고 말한다. 또 친구들 사이의 경쟁과 우정 쟁탈전, 왕따 등의 문제를 생각하며 학교 공동체란 무엇일까 고민하고 있다. 학교 구성원들은 서로를 좋아하기도 하고 때로 싫어하기도 한다. 반 친구들이나 선생님의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서로 경쟁하곤 한다. 학생들은 나이와 거주 지역이란 공통점을 제외하고는 저마다 고유한 개성이 있는 존재이다. 개성이 다른 사람들이 함께 지내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너그러운 태도, 관용과 존중이 필요함을 먼저 일깨워 준다.
이 책에서는 저마다의 사연을 간직한 아이들의 학교생활 이야기가 펼쳐진다. 괴롭힘을 피해서 전학을 온 아이, 어떤 아이를 피하는 아이, 따돌림 받는 아이를 위로하는 아이, 인기가 있지만 단짝 친구는 없는 아이, 공부는 좀 못하지만 노래를 잘하는 아이, 전쟁을 피해 이주해 온 아이, 체육을 잘하는 아이와 싫어하는 아이, 과제가 두려운 아이와 격려하는 아이, 왕따를 안쓰럽게 생각하지만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아이, 좋아하던 과목이 싫어진 아이, 늘 주목받는 예쁜 아이 등이 등장한다. 독자는 또래 아이들의 이야기를 들으며 자신과 닮은 인물을 만나게 될 수도 있고, 나와 다른 사람을 이해할 계기를 발견할 수도 있다. 작가는 아이의 목소리를 빌려 다양함으로 넘쳐나는 학교가 학교의 본질임을 이해하고, ‘내가 생각하는 좋은 학교’가 무엇인지 자신만의 답을 찾아볼 수 있도록 독자를 이끌어 준다.

인물의 생동감 넘치는 표정과 말로 전하는
어린이의 성장 과정과 인간관계 속의 여러 고민들
아름다운 판화와 콜라주 기법으로 사실적으로 묘사된 등장인물들은 저마다 처한 상황에 따른 감정과 생각을 표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