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준비단계 1
문헌고찰이란 2
자료 준비하기 4
MAXQDA 계정 만들고 시작하기 6
자료 입력하기 12
변수 추가하기 23
검색 기준 점검하기 30
본격적인 리뷰 전에 자료 훑어보기 33
Chapter 02 코딩과 범주화 49
연구자의 말로 요약하며 읽기 50
코딩이란 69
패러프레이즈에서 코딩으로 이행하기 72
문헌을 하나씩 읽으면서 코딩하기 79
코딩 추가 내용 90
메모 쓰기 95
코드가 붙은 내용 검토하고 범주화하기 101
Chapter 03 심층 탐색과 테마 구성 117
자료를 다각도로 살펴보기 118
빈도수 검토하기 121
코드끼리, 또는 코드와 아티클의 관련성 확인하기 129
코드가 붙은 인용문 내용 비교하기 139
변수를 다양하게 활용하기 145
요약표 활용하기 159
Map을 만들며 시각화하기 171
개요 작성하기 201
마치며 210
책 속에서
서문
안녕하세요. 이 책을 쓴 목적은 질적 자료분석을 도와주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패키지(CAQDAS 또는 QDA software를 문헌고찰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서입니다. 질적 연구자들이 소프트웨어 사용법도 익히고, 동시에 연구에 필수적인 문헌고찰도 수월하게 할 수 있다면 좋겠다는 생각에서 책을 구상하게 되었습니다. CAQDAS는 Computer-Assisted Qualitative Data Analysis Software(QDA software는 Qualitative Data Analysis software의 줄임말로서 현재 ATLAS.ti, MAXQDA, NVivo, Dedoose, Quirkos 등 다양한 소프트웨어가 연구자들에 의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2018년에 냈던 『초보자를 위한 질적분석가이드』라는 책에서 대학원생이 논문을 쓸 때 일단 종이에 프린트하여 어느 정도 분석을 시작한 뒤, 이후 작업은 워드나 엑셀 프로그램을 활용해도 충분하다고 했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하고 있었기 때문이죠. 최근에는 그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몇 가지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비교할 겸 이것저것 바꿔가며 분석을 하다 보니 이제는 소프트웨어를 쓰며 작업 과정을 기록으로 남기는 것이 습관이 되었고, 나아가 분석뿐 아니라 문헌고찰에도 소프트웨어를 활용합니다. 물론 질적 연구에서는 기본적으로 연구자의 직관과 성찰이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오히려 창의적인 분석에 걸림돌이 된다는 의견도 여전히 많죠.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배우고 익숙하게 쓸 때까지 드는 시간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소프트웨어는 업그레이드가 거듭되면서 쓰기 편해지고 기능이 발전했습니다. 표나 그래프, 개념도 작성, 나아가 동영상 또는 이미지 분석도 수월합니다.
이 책에서 예시로 사용할 소프트웨어는 MAXQDA(맥스-큐디에이입니다. 소프트웨어 패키지마다 기능이 크게 다르지 않으므로 본문에서 소개하는 분석 방법을 이해하면 자신이 가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