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욕대장 - 학교 생활 백서 1
저자 박현숙
출판사 생각하는책상
출판일 2016-08-31
정가 13,000원
ISBN 9788997943197
수량
추천사
작가의 말

1. 언어폭력이란 무엇일까요?
- 재미있잖아!

2. 언어폭력은 가정에서 시작되어요.
- 울트라 뚱녀는 나쁜 몸매

3. 욕설과 은어는 과연 힘이 셀까요?
- 애바샘! 나 세 보이죠?

4. 언어폭력은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 모두에게 상처를 입혀요.
- 문제없다니까, 왜 그래?

5. 외모로 사람을 판단할 수는 없어요.
- 다리를 절룩거리니까 맛없을 거야

6. 인터넷 언어폭력
- 태풍과 왕눈이 만세

7. 스마트폰 언어폭력
- 나는 재수 없는 아이도 미운 아이도 아닙니다

8. 뜻도 모르고 사용하는 말에 상처를 입어요.
- 엄마보고 바보라니?
청소년의 73%가 초등학교 때부터 욕을 시작한다고?

평소 욕을 하는 청소년 10명 중 7명은 초등학교 때부터 욕을 시작했고, 그 청소년의 절반은 하루에도 여러 번 습관적으로 욕을 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청소년들이 욕을 하는 이유는 ① 멋있어 보이고 재미있다 ② 친구끼리 친근감의 표시다 ③ 습관이다 ④ 화가 나면 자연스럽게 나온다는 의견 순이었다.

‘욕 줄이기’에 대해 욕을 하는 청소년 중 86.8%가 ‘욕을 하지 않거나 줄일 생각이 있다’고 답했지만, 그중 42.2%만이 욕 줄이기를 실천에 옮기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밝혔다. 나머지 44.6%는 다소 회의적인 반응으로, 그 이유를 ‘습관이 돼서 고치기 어렵다’고 말했다.

자료 - KBS 한국어진흥원, 국립국어원

언어폭력에 울고 웃는 어린이들을 위한 이야기!

최근 전체적인 학교폭력은 크게 감소했지만 언어폭력과 사이버폭력의 건수는 물리적 폭력을 넘어섰습니다. 하지만 정작 언어폭력을 행사하는 당사자 학생은 이에 대한 심각성을 잘 깨닫지 못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대화를 들어보면 어른들이 쉽게 알아듣기 힘든 은어와 욕설이 절반이지만, 아이들은 욕을 사용하는 것이 익숙해져서 자신들이 욕을 많이 사용한다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초등학생들에게 욕을 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친구들이 다 하니까.”,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 “상대방보다 강해 보이려고.”, “친구끼리 친근감을 나타내기 위해서.”라고 답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욕은 한 번 하기 시작하면 점점 하는 횟수가 늘어나고, 입에 담기 어려운 욕을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게 되지요. 또한 그로 인해 다른 친구들이 상처를 입는 것도 인지하지 못합니다. 언어폭력 자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것이지요.

언어폭력을 하는 아이들의 생각처럼 욕은 정말 사람을 강하게 만들어 줄까요?

이 책에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각각의 에피소드 별로 이야기해 줍니다. 언어폭력은 상대를 비하하고 깔아뭉개는 표현인 동시에 욕을 한 사람의 인격에도 흠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