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0
PART 01 과거의 e스포츠
Chapter 01 게임의 태동 17
Chapter 02 가정용 비디오 게임기 29
Chapter 03 인터넷과 커뮤니티 42
Chapter 04 인터넷 방송 56
Chapter 05 스타크래프트 66
PART 02 본격적인 e스포츠의 시작
Chapter 06 리그 오브 레전드 79
Chapter 07 오버워치(Overwatch 99
Chapter 08 게임단 110
Chapter 09 프로게이머 125
Chapter 10 e스포츠의 영속성 136
Chapter 11 e스포츠의 생태계 155
PART 03 새로운 도전
Chapter 12 스피드런 169
Chapter 13 학교와 e스포츠 186
Chapter 14 전통 스포츠와 e스포츠 200
에필로그: 사건의 지평선 209
부록: e스포츠 101 217
감사의 말 222
미주 224
책 속에서
서문
폴 다왈리비(Paul Dawalibi
윌리엄을 처음 만난 날, 나는 그가 e스포츠에 관한 대백과를 쓸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윌리엄은 사람들이 역사를 배우거나 이야기를 듣고 싶게 만드는 유형의 인물이었다. 그래서 나는 항상 윌리엄을 ‘교수님’이라고 불렀다. 그는 생생하게 표현하는 재능이 있으며. 아주 추상적인 개념조차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전달한다. 무엇보다도 윌리엄은 e스포츠를 잘 알고 있으며, 수백만 달러의 벤처 자본을 유치하여 단기간에 두 기업을 성공적으로 성장시켰다.
요즘 윌리엄과 나는 이제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스포츠 비즈니스라는 팟캐스트를 함께 진행하고 있다. 나는 윌리엄과 오랜 시간을 함께해왔기에, e스포츠에 대한 그의 사랑이 가식이 아니라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다. 윌리엄은 진짜 너드(Nerd이며, 오늘날 그 누구보다도 e스포츠 산업을 잘 알고 있다.
이 책은 취미로 게임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그리고 게이머들에게 마케팅하고 게이머들의 세계를 이해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완벽한 가이드북이다. 또한 이 책은 자녀가 하루종일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려는 부모에게도 완벽한 가이드북이다. 윌리엄은 e스포츠의 미래, 그리고 e스포츠가 삶과 비즈니스를 어떻게 재구축하고 있는지를 제시해왔다.
칼 세이건(Carl Sagan은 “현재를 이해하려면 과거를 알아야 한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이 명언은 e스포츠에도 절대적인 진리다. 지난 e스포츠의 역사를 통해서 인류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그리고 e스포츠가 어떻게 이러한 변화를 촉진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제 e스포츠에 대해 알아보자.
역자 서문
오늘날 e스포츠는 미디어와 스포츠가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한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스포츠 엔티터엔먼트 산업으로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e스포츠는 지난 5년간 연평균 10%가 넘는 고성장을 거듭한 끝에 시청자수 및 산업규모에서 여러 전통 메이저 스포츠 종목을 넘어섰다. 2021년 리그 오브 월드 챔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