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실된 기회들의 유령과도 같은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아이콘 타틀린의 기념탑을 경유한
근대성에 관한 “제3의 길”의 지성사
“제3인터내셔널에 바치는 기념비는 극단적인 반-기념비가 되어야만 했다. 건축 혁명의 선언문으로서 타틀린의 탑은 “부르주아적인” 에펠탑과 미국의 자유의 여신상 양자 모두에 도전했다. 철과 유리로 만들어진 그 탑은 회전하는 세 가지의 유리 몸체, 즉 정육면체와 피라미드 그리고 원기둥으로 구성되었다. 세계인민위원회가 자리할 정육면체는 일 년에 한 번, 제3인터내셔널 수뇌부와 행정위원회를 위한 피라미드는 한 달에 한 번, 정보 및 선전 본부가 될 원기둥은 매일 한 차례씩 회전하게 될 것이다. 라디오 전파가 탑을 하늘로 연장한다면, 3층에 자리한 타이포그래피 작업실은 그날의 모토를 구름을 향해 투사한다. 실제로 탑은 “혁명”이라는 단어에 포함된 수많은 명시적·함축적 의미들을 구현하고 있었다.”(20
이 책은 끝내 건설되지 못한 러시아 아방가르드의 아이콘, 제3인터내셔널(1919년 모스크바에서 창립된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을 기념하기 위해 ‘모형’으로만 만들어진 바 있는 블라디미르 타틀린의 전설적인 기념탑(1919~25년의 형상을 현재의 상트페테르부르크 네바 강변에 투사해 보여주는 한 영화의 스틸이미지로부터 출발한다. 스베틀라나 보임은 이 신화적 건축물의 건축적·철학적인 변모 과정을 탐구해나가겠다고 말하며, 타틀린의 탑이 근대성에 관한 “제3의 길”의 지성사, 즉 자신의 대안적 계보학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이런 대안적 계보학에 “오프모던”이라는 명칭을 붙인다.
“포스트” “네오” “아방” “트랜스” 같은, 전진하거나 너머로 나아가겠다고 선언하면서도 결국엔 필사적으로 “안”에 머물러 있고자 골몰하는 온갖 포스트-비판의 접두어들 대신, 보임은 “빗겨나off” 서서, “무대 뒤편off-stage”에서, “엇박자로off-beat”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off”라는 단어를 택한다. 그러면서 진보의 직선로가 아니라 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