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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독일 교육학의 전통과 갈래 : 교육학 연구의 현대적 패러다임
저자 Heinz-Hermann Kruger
출판사 박영스토리
출판일 2023-04-03
정가 22,000원
ISBN 97911651937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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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교육학의 다양한 구상과 이론 1
I.1. 정신과학적 교육학 3
I.2. 경험적 교육과학 29
I.3. 비판적 교육과학 55
I.4. 교육과학의 여타 갈래들 91
I.4.1.실천학적 교육학 92
I.4.2.초월론철학적 교육학 104
I.4.3.역사유물론적 교육학 113
I.4.4.정신분석적 교육학 124
I.4.5.현상학적 교육학 138
I.4.6.체계이론적·구성주의적 교육과학 150
I.4.7.교육과학의 구조주의적 논의 162
I.4.8.교육과학의 생태학적 논의 174
I.4.9.교육과학의 여성학적 논의 184
I.4.10. 교육과학 내 포스트모더니즘 논의 202

II. 반성적 교육과학과 비판적 빌둥 연구 219
II.1. 이론적 연결점들 222
II.2. 연구의 과제 227
II.3. 빌둥이론적 도전들 231

역자 후기 238
인명색인 243
20세기의 교육철학은 위에서 열거한 예닐곱 개의 사조에 국한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파생된 혹은 교육학과 인접한 분야의 사유를 수렴하여 탄생한 새로운 논의 또는 접근들이 생성과 소멸을 거듭해 오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어권의 교육학과 교육철학 역시 마찬가지이다. 본 저서에서 거명된 것만 하더라도, 정신과학적 교육학, 경험적 교육과학, 비판적 교육과학 이외에도 열 가지 이상의 이론적 흐름들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재차 열거하자면, 실천학적 교육학(I.4.1, 초월론철학적 교육학(I.4.2, 역사유물론적 교육학(I.4.3, 심리분석적 교육학(I.4.4, 현상학적 교육학(I.4.5, 체계이론적·구성주의적 교육학(I.4.6, 교육과학의 구조주의적 논의(I.4.7, 교육과학의 생태학적 논의(I.4.8, 교육과학의 여성학적 논의(I.4.9, 교육과학 내 포스트모더니즘적 논의(I.4.10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뿐만 아니라, 서문(2012의 그림에서 그 명칭만 언급되고 있는 반성적 교육과학, 의사소통 교육학, 상호작용적 교육학, 발전교육학, 진화론적 교육학, 행위론적 교육과학 등이 추가되고, 이에 더하여 몬테소리교육학, 발도르프교육학, 프레네교육학, 반권위주의교육학, 반교육학 등이 포함된다면, 이것만으로도 20세기 교육철학은 대단히 입체적인 지형을 띤다고 할 수 있다. 저자의 표현과 같이,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은 “이론의 다원화(Theorienpluralismus” 시대로 접어들었기에, 오늘날 우리가 서 있는 교육학 및 교육철학의 이론적 위치를 확인시켜 줄 최소한의 나침반이 더욱 필요해졌다. 본 번역서의 첫 번째 소임은 여기에 있다.

본 번역서의 두 번째 장점은 20세기 독일(어권 교육학을 수놓은 학자들의 이름과 그들의 주요 연구 목록이 비교적 상세히 제시된 데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시가 단순히 백과사전적 나열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20세기 교육학 이론이 전개되어 온 학문적 배경과 문제의식이 함께 제시되어 있기에, 이를 통해 각각의 학자 및