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한국과 일본의 지역 패밀리기업의 매니지먼트 비교
저자 김태욱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3-07-25
정가 29,000원
ISBN 9791130317502
수량
CHAPTER 01-선행연구의 검토
CHAPTER 02-연구 분석에 대해서
CHAPTER 03-일본과 한국의 기업승계에 대해서
CHAPTER 04-일본의 사례분석
CHAPTER 05-한국의 사례분석
CHAPTER 06-비교사례분석과 총괄

최근 한일관계가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자세가 느껴지는 가운데 정부뿐만 아니라 기업과 민간의 교류와 협력이 활발해지고 있다. 전쟁 전부터 전후에 걸쳐 일본의 기업으로부터 자산을 물려받아 그 기술뿐만 아니라 경영 노하우까지 배워 온 한국이지만, 최근 수십 년간 그 경제성장이나 기업의 경쟁력 향상은 현저해 일부 분야에서는 일본을 능가하는 수준까지 발전해 왔다. 처음에는 모방에서 시작했지만, 스스로 독창적인 발상이나 기술 개발까지 할 수 있게 되면 개인도 회사도 초심을 잃어버리는 경향이 있다. 또한, 침소봉대(針小棒大 라는 말처럼 자신감 과잉이 되거나 사실을 왜곡하면서 현실을 외면하는 행위는 그리 바람직하지 못하다. 현실을 진지하고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그것으로부터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해 가는 것이 개인에게도 기업에게도 발전의 계기가 된다.
기초과학부터 응용분야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회 전반을 지탱하고 있는 일본과 일부 분야에서는 세계 정상급이지만 조금만 분야가 바뀌면 전혀 상황이 다른 한국을 보면서, 이 차이는 어디서 언제 발생했는지 오래전부터 의문이 들었다. 노벨상 수상자의 수가 모든 것을 말하는 것도, 그리고 수학과 건축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수상자의 수가 그 나라의 품격을 모두 말해주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하나의 중요한 판단 기준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의학, 화학, 물리학 분야 등에서 거의 매년 일본 학자들이 수상하거나 후보자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애초에 근대화의 역사가 일본에 뒤떨어져 있었으니 어쩔 수 없는 부분은 있다 하더라도 근대교육이 시작된 지 벌써 80년이 지나도 그 격차는 좁혀지지 않고 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필자는 가정교육을 포함한 유소년기의 교육과 그 후의 대학 진학이나 기업이나 국가를 포함한 사회 전반의 시스템과 의식의 문제에 기인한다고 생각한다.
일본과 한국은 명문대에 진학하기 위해 유치원 때부터 막대한 투자가 이뤄진다. 영어나 국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