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의 말_방송국에는 사람이 있다
프롤로그_풍경이 있는 길
1장 방송 작가 뜯어보기
작가와 방송 작가
모든 프로그램에는 작가가 있다 | 방송 작가는 이것이 다르다 | 무엇이든 하고 어디든 간다 | 방송 작가라는 직업
방송과 방송 작가
방송은 힘이 세다 | 작가의 일터는 방송국 | 프리랜서에게 있는 것과 없는 것 | 한국방송작가협회
2장 드라마 작가 뜯어보기
방송의 꽃 드라마
누가 나오느냐, 누가 쓰느냐 | 드라마의 종류 | 시트콤은 예능일까, 드라마일까? | 드라마로 간 예능 작가들
천릿길도 한 걸음부터_드라마 쓰기
기획 | 자료 조사 | 시놉시스 | 트리트먼트 | 드라마 대본
전략이 있는 드라마 계획표_편성
편성이 뭐지? | 편성에도 운명이 있다
드라마 작가는 얼마나 벌까?_수입
콕 집어 말하기 어려운 보수 | 편차가 심한 작가들의 수입
어떻게 드라마 작가가 되나
답은 공모다 | 공모 당선, 그 후 | 드라마 보조 작가 | 어떻게 보조 작가가 되나 | 시작은 다른 작가로
드라마 작가가 되려는 당신에게
어떤 사람이 드라마 작가에 어울릴까? | 드라마 작가가 되려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나 | 드라마 작가가 되려면 어디서 무엇을 배워야 할까?
그들은 이렇게 드라마 작가가 되었다
권음미 작가 | 송재정 작가 | 김은숙 작가 | 고봉황 작가 | 김은희 작가 | 홍진아 작가
*나는 10년차 드라마 작가입니다
3장 구성 작가 뜯어보기
드라마가 아닌 것_구성 프로그램
드라마 vs. 드라마가 아닌 것 | 구성물의 종류
일을 하면서 작가가 되어간다
막내에서 메인까지 | 어떻게 막내 작가가 되나? | 드디어 입봉 서브 작가 | 평판이 이력서인 메인 작가
구성 작가의 수입은 얼마나 될까?
작가마다 차이 나는 원고료 | 편차 조절이 시급하다
구성 작가에게 묻는다
나이가 많으면 막내 작가로 들어갈 수 없나요? | 막내에서 메인까지 얼마나 걸리나요? |
방송 작가는 읽는 글이 아니라 들리는 말을 쓴다!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예능,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 모든 방송에는 작가가 있다!
방송국 작가실 막내부터 시작하여 메인 작가로 출사표를 던지기까지 전 과정과 단계별 실무를 다룬 친절하고 자세한 방송 작가 입문서! 소설가와 방송 작가는 어떻게 다른지, 입봉은 어떻게 하는지, 방송 작가도 방송국 직원으로 대우를 받는 것인지, 연봉은 어느 정도인지, 교양이나 예능 프로그램에도 대본 작가가 있다는데 그것이 사실인지, 방송 작가가 되려면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방송 작가들...
방송 작가는 읽는 글이 아니라 들리는 말을 쓴다!
TV 드라마, 다큐멘터리, 예능,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 모든 방송에는 작가가 있다!
방송국 작가실 막내부터 시작하여 메인 작가로 출사표를 던지기까지 전 과정과 단계별 실무를 다룬 친절하고 자세한 방송 작가 입문서! 소설가와 방송 작가는 어떻게 다른지, 입봉은 어떻게 하는지, 방송 작가도 방송국 직원으로 대우를 받는 것인지, 연봉은 어느 정도인지, 교양이나 예능 프로그램에도 대본 작가가 있다는데 그것이 사실인지, 방송 작가가 되려면 특별한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방송 작가들은 집에도 못 가고 밤을 새우기 일쑤라던데 정말 그런지, 오랜 시간 보조 작가만 하다가 방송계를 떠나는 사람들이 많다는데 그 수는 얼마나 되는지 등등 일반인들이 품어봄직한 의문을 낱낱이 파헤친 타이틀이다. 드라마, 다큐, 예능 및 라디오 프로그램 등 장르별 매체별 작가들의 활동을 자세히 소개했고, 초보 작가들의 업무와 서브 작가를 거쳐 메인 작가가 되는 데 꼭 필요한 과정도 가감 없이 공개했다. 더불어 방송 작가 지망생으로서 갖춰야 할 자질은 무엇인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초보 작가로서 능력을 배양하려면 어떻게 노력해야 하는지 등등 예비 작가와 초보 작가 모두에게 필요한 정보를 모두 담았다. 더불어 현재 활동 중인 유명 방송 작가들의 입봉 과정을 소개하면서 독자들에게 “나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