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경제지표를 읽는 시간 : 언제나 한발 앞서 변화의 신호를 찾아내는 기술
저자 빈센트(김두언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출판일 2023-04-19
정가 20,000원
ISBN 9791168126114
수량
Prologue. 경제지표를 왜 알아야 할까?
Introduction. 거시경제 데이터를 구분하는 방법

Part 1. 미국 경제지표: 소비로 시작해서 소비로 끝난다

Chapter 1, 소비: 미국 경제를 움직이는 핵심 엔진
#1. 빈센트 인사이트: 미시간대와 콘퍼런스 보드, 두 심리 지수를 어떻게 활용할까?
#2. 빈센트 인사이트: 소매 판매와 개인 소비 지출은 어떻게 다른가?
Chapter 2. 소득: 소비는 소득의 함수
Chapter 3. 고용: 가계 소득의 원천, 근로 소득
#3. 빈센트 인사이트: 고용 지표 조사 방식이 만들어내는 차이
Chapter 4. 부동산: 부의 효과로 가계 소득을 결정
Chapter 5. 기업 활동: 세계 경제까지 엿볼 수 있는 기업 경제지표
#4. 빈센트 인사이트: 두 제조업 지수로 살펴보는 미국 제조업 경기
Chapter 6. 경기: 경기 순환 사이클과 연관된 경제지표
#5. 빈센트 인사이트: 콘퍼런스 보드 경기 선행 지수와 OECD 미국 경기 선행 지수는 왜 다를까?
#6. 빈센트 인사이트: GDP, GDI, GNP, GNI의 차이는?
Chapter 7. 정부: 세계 주식시장과 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미국 정부 지출
Chapter 8. 대외 부문: 기축 통화를 보유한 미국의 수출입 지표
Chapter 9. 물가: 인플레이션에서 금리까지 연결되는 경제지표
#7. 빈센트 인사이트: 달러 지수를 알아야 하는 이유
#8. 빈센트 인사이트: 소비자 물가 지수와 개인 소비 지출 물가의 차이
#9. 빈센트 인사이트: 연준은 기준 금리를 어떻게 정할까?
Chapter 10. 기타: 그 외 기억해둘 필요가 있는 지표

Part 2. 중국 경제지표: 세계의 공장에서 세계의 시장으로
Chapter 11. 소비: 공동부유론의 핵심
#10. 빈센트 인사이트: 마오쩌둥의 공부론에서 시진핑의 공동부유론까지
Chapter 12. 소득: 가계 소비의 근원인 고용 지표
Chapter 13. 기업
“불확실성의 시대, 경제지표는 답을 알고 있다!”
빅데이터 이코노미스트 빈센트의 위기를 예측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비결

뉴노멀(저금리, 저물가, 저성장 시대가 끝나고 인플레이션 시대가 열렸다. 기대에 부풀어 맞이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투자 성과는 참담하기만 하다. 2022년 한 해 동안 연초 대비 나스닥 지수는 34%, 코스피 지수는 25% 하락을 기록했다. 코로나 위기가 끝나면 장밋빛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 기대했지만 러시아 · 우크라이나 전쟁, 금리 인상 등으로 경기는 물론 주식, 부동산 같은 투자시장도 침체기에 접어들었다.
이렇게 한 치 앞도 내다보기 힘든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기본이 탄탄한 사람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그리고 기본기를 다지는 가장 쉽고 확실한 방법은 바로 경제지표를 공부하는 것이다. 경제지표란 생산, 소비, 취업 등 경제활동을 나타내는 여러 데이터의 집합이다. 경제지표 안에는 수많은 메시지가 담겨 있다. 따라서 경제지표를 읽을 줄 알면 세계 경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어떤 위기와 기회가 다가올지 포착하는 힘이 생긴다. 세상을 이해하는 시각이 달라지는 것이다.

《경제지표를 읽는 시간》은 요즘 가장 핫한 빅데이터 이코노미스트인 빈센트 저자가 글로벌 경제지표 독해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경기 침체와 금리 인상을 날카롭게 예측해 수많은 투자자의 신뢰를 얻고 있는 저자가 미국, 중국, 유럽, 한국의 시의성 있는 경제지표를 분야별로 엄선해 소개한다. 수많은 경제지표를 단순히 나열하는 것을 넘어서 저자만의 인사이트를 적용해 지금 투자자들이 가장 주목해야 할 지표와 그 지표를 이해하는 방법을 쉽고 간결하게 설명한다. 이 책과 함께라면 앞으로 펼쳐질 냉혹한 침체기를 헤쳐 나가는 지혜를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진짜 알아두어야 할 경제지표는 따로 있다!”
성공 투자의 근간이자 세상과 소통하는 힘,
거시경제의 흐름을 꿰뚫는 글로벌 경제지표 큐레이션

소비자 심리 지수, PMI 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