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Ⅰ.
문화다양성의 이론적 기초
Chapter 1. 문화, 다문화, 다문화주의의 이해 15
1. 문화의 개념 16
1 문화의 개념 16
2 문화의 특성 20
3 문화의 기능 22
4 문화와 사회복지 23
2. 다문화 24
1 다문화의 개념 24
2 다문화 관점 26
3 다문화와 사회복지 29
4 다문화가족과 다문화사회 32
5 다문화사회 34
3. 다문화주의 37
1 다문화주의의 개념 37
2 다문화주의의 유형 39
3 다문화주의 정책 모형 42
Chapter 2. 문화다양성의 이해 47
1. 문화다양성의 개념 48
2. 문화다양성 수용 이론 50
1 용광로 이론 50
2 모자이크 이론 52
3 샐러드 볼 이론 53
3. 문화 평가 태도 55
1 문화절대주의 55
2 문화상대주의 59
3 진화론적 시각 61
4. 문화 이해 관점 63
1 총체론적 관점 63
2 상대론적 관점 64
3 비교론적 관점 65
5. 이데올로기 비교 관점 66
1 다원다문화주의 66
2 자유다문화주의 66
Chapter 3. 문화다양성의 인구사회학적 실태 69
1. 가구 71
1 유형 71
2 거주지역 71
3 가족 구성 71
2. 출생 72
1 출생아 수 및 성비 72
2 유형별 출산 73
3 지역별 다문화 출생 75
4 부모의 출신 국적별 출생 75
3. 다문화 사망 76
4. 만 9-24세 자녀 77
1 자녀 현황 77
2 가정생활 78
3 학교생활 79
4 사회생활 80
PART Ⅱ.
문화다양성의 대상 분석
Chapter 4. 결혼이민자와 결혼이주여성 85
1. 결혼이민자의 개념 86
1 결혼이민자의 정의 86
2 결혼이민자의 법적 지위 89
2. 결혼이민자와 결혼이주여성 현황 92
1 다문화 혼인 92
2 다문화 이혼 106
3. 결혼이민자 결혼이주여성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110
1 문제점 110
2 해결방안 114
Chapter 5. 외
책 속에서
머리말
문화는 포스트모던 이후 현대사회의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문화다양성으로 인한 국제 간 분쟁은 동시다발적으로 발생되고 있다. 오늘날 문화다양성은 다른 민족이나, 국가를 이해하는 데 가장 합리적인 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UN에서도 문화다양성선언, 문화다양성협약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문화다양성의 중요성을 알리고 있다.
한국사회도 다문화를 통해 문화를 경험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의 등장으로 다문화에 대한 관심을 갖고 사회복지 차원에서 다문화를 도입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다문화라는 용어는 결혼이주여성을 중심으로 한 일부 계층에만 한정된 용어로 사용되는 경향이 짙어졌으며, 심지어 ‘다문화학생’ 등과 같은 비속어로 쓰이는 경우도 있다. 또한 소위 조선족이나 북한이탈주민 등은 다문화로만 설명할 수 없는 경우도 발생하고 있다.
문화다양성은 문화에 관한 포괄적인 용어이다. 문화 간 차이는 단지 국가나 민족과 같은 거대 담론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같은 범주에서도 얼마든지 문화는 다를 수 있다. 이는 이데올로기와도 연결된다. 이러한 연유로 문화라는 학문은 쉬운 과목이 절대 아니다. 196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문화연구는 20세기 난해한 학문의 하나로 손꼽힌다. 그만큼 문화이론이 어렵다는 뜻이다. 더구나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의 연관성을 논한다는 것은 상당한 지식을 요한다. 따라서, 본 과목은 학습자들의 학습부담을 고려하여 쉬운 분야부터 높은 수준까지 배려하였다. 학습자 여러분은 좀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은 지나쳐도 무방하리라 본다. 이 책은 문화이론에서부터 사례연구까지 학습자 수준에 상관없이 학습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음을 밝히고자 한다.
학습개요
국가 간 빈번한 국제교류의 시대에 살고 있는 한국사회는 이미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즉, 결혼이주여성에 국한했던 다문화시대를 지나 UN 등 국제사회는 물론 국내에도 많은 수의 외국인들이 몰려드는 문화다양성의 시대를 경험하고 있다. 따라서, 이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