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전략적 기술경영 (제5판, 양장
저자 정선양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3-03-10
정가 33,000원
ISBN 9791130317427
수량
제1부 전략적 기술경영의 개관

제1장 전략적 기술경영의 필요성과 제반개념_3
|제1절 전략적 기술경영의 개념과 필요성 3
1. 전략적 기술경영의 개념 3
2. 기술경영과 최고경영자 6
|제2절 기술경영의 배경 9
1. 세 계 화 10
1 제1의 세계화 / 11
2 제2의 세계화 / 11
3 제3의 세계화 / 12
2. 기술의 변화 13
3. 시장의 변화 15
4. 네트워킹 시대의 도래 17
|제3절 기술경영의 관련 개념 20
1. 기술의 개념 20
1 기술의 개념 / 20
2 기술의 분류 / 21
2. 연구개발 24
1 연구개발의 개념 / 24
2 연구개발의 유형 / 24
3. 기술혁신 25
1 기술혁신의 개념 25
2 기술혁신의 유형 27
|제4절 기술경영의 개념 및 적용범위 29
1. 기술경영의 정의 29
1 기술경영의 정의 / 30
2 기술경영의 학제성 / 32
2. 기술경영의 영역 35
3. 기술경영의 적용 범위 38

제2장 기술과 전략경영_45
|제1절 전략경영의 개념 45
1. 전략경영의 배경 45
2. 전략경영의 개념 및 내용 47
3. 전략경영의 과정 50
1 환경평가 / 51
2 전략수립 / 53
3 전략집행 / 54
4 평가와 통제 / 55
4. 전략의 유형 56
1 기업전략 / 56
2 사업전략 / 67
3 기능전략 / 70
|제2절 기술과 핵심역량 71
1. 핵심역량 접근방법 71
1 핵심역량의 개념 / 71
2 기술과 핵심역량 / 74
2. 핵심역량과 인접이동 76
3. 핵심역량의 도출과 유지방안 80
1 핵심역량의 기준 / 80
2 핵심역량의 배양 및 유지 / 81
4. 핵심역량 접근방법에 대한 평가 82
5. 핵심역량이론의 시사점 84
|제3절 기술과 경쟁우위 86
1. 기술과 원가우위 87
1 경험곡선 / 88
2 규모의 경제 / 90
3 경험의 무효화 / 91
2. 기술과 차별화 94
1 차별화의 개념 / 94
2 차별
책 속에서

제5판 머리말

기술은 기업의 경쟁우위 확보·유지·발전에 핵심적이다. 그런데 기술 혹은 기술혁신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술의 목적 지향적인 활용, 즉 ‘기술의 경영’이다. 기술이 새로운 혹은 더 나은 제품, 공정, 서비스를 창출하여 기업에 가치를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이다. 여기에서 이렇게 중요한 기술경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의 핵심적 문제가 대두된다.
이 같은 배경 하에 본서는 “기업이 기술경영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관한 기술경영 분야의 국내 최초의 교과서로서 2007년 발간되었다. 본서는 기술혁신은 전략경영의 핵심콘텐츠가 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기술경영은 최고경영자의 주도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며, 그 세부적 방안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제시하였다. 그리하여 본 저자는 책의 제목을 ‘전략적 기술경영(SMT: strategic management of technology’이라고 명명하였고, 계속되는 개정판에서 그 내용을 지속적으로 쇄신, 확대해 왔다. 초판이 발간된 이후 본서는 국내 기술경영 분야의 가장 대표적이고 권위적인 교과서로 자리를 잡았고, 많은 학생과 실무자의 사랑을 받아왔다. 본 저자는 이에 늘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왔으며, 이제 제5판을 출간하는 바이다.
이번에 새롭게 펴내는 제5판에서는 무엇보다도 각 장의 뒤에 실무적 사례 및 이슈를 제시하였다. 그 이유는 기술경영을 포함한 경영학은 대단히 실무지향적 학문이기 때문이다. 본 저자는 본서가 ‘전략적 기술경영’의 전반적 측면을 모두 포괄하고 책의 내용 속에 많은 단편적 사례를 제시하고는 있으나 전반적으로 이론에 치우쳐 있다는 아쉬운 마음을 늘 가지고 있었다. 이제 새롭게 제시하는 종합적인 실무적 사례 및 이슈가 이론적 측면에 주안점을 두어왔던 본 교과서에 큰 활력을 불어넣고 독자로 하여금 이론과 실무의 연계를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는 바이다. 아울러 제5판에서는 그동안 남아있던 본서의 논리적 부자연스러움과 오·탈자의 문제를 더욱 보완하였다. 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