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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크리에이터 미디어 실전
저자 김용순, 송민정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3-04-14
정가 20,000원
ISBN 9791130317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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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개관 / 1
Chapter 1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개관 3
제1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배경 및 개념 3
제2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진화와 특성 5
제3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 가치사슬 10
제4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조력자, MCN 11

Chapter 2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수익 모델 20
제1절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플랫폼 배분 수익 20
제2절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제작 광고 수익 30
제3절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상품 판매 수익 36
제4절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IP 기획 수익 43


Part. 2 크리에이터 미디어의 ICT 활용 / 47
Chapter 3 크리에이터 미디어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49
제1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제작의 AI 활용 49
제2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유통의 AI 활용 52
제3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제작의 메타버스 활용 55
제4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유통의 메타버스 활용 62

Chapter 4 크리에이터 미디어 블록체인과 대체불가토큰(NFT 75
제1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제작의 블록체인 활용 75
제2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유통의 블록체인 활용 81
제3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제작의 NFT 활용 84
제4절 크리에이터 미디어 유통의 NFT 활용 98
Part. 3 크리에이터 경영 개관 / 109
Chapter 5 크리에이터의 제작 경영 111
제1절 크리에이터 제작 경영의 이해 111
제2절 크리에이터의 제작 유형 114
제3절 크리에이터의 제작 기획 117
제4절 크리에이터의 제작 전략 119

Chapter 6 크리에이터의 유통 경영 125
제1절 크리에이터 유통 경영의 이해 125
제2절 크리에이터의 유통 유형 127
제3절 크리에이터의 유통 기획 129
제4절 크리에이터의 유통 전략 140

Part. 4 크리에이터의 기본 업무 / 149
Chapter 7 크리에이터 자신의 이해 151
제1절 크리에이터의 세계 1
책 속에서

머리말

“인생은 결코 공평하지 않다. 이 사실에 익숙해져라. 가난하게 태어난 건 내 잘못이 아니지만 가난하게 죽는 건 내 잘못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가 한 말이다. 이 말은 후천적 노력으로 달라질 수 있는 인간의 가치에 중점을 둔다. 디지털 시대 정보의 차이가 곧 능력의 차이가 되었고, 정보를 내적 동기화하는 능력도 천차만별이다. 동 시대를 살면서 원시인으로 사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화성에 로켓을 발사하는 사람도 있다. 이러한 세상에서 대학원에서 만난 교수와 제자가 서로의 정보력과 개인 자산의 가치를 공유하기로 하고 이 저서를 출간하게 되었다. 이론가와 실전가의 만남이다.
두 저자가 공유하는 바는 이것이다. 한때 TV를 ‘바보상자’라고 폄하하던 시대가 있었다. 그러나 많은 시청자들은 TV라는 매체를 통해 이미 다양한 세상과 만나고 소통하고 있다. 현재는 다양한 앱과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정보와 오락, 교육, 쇼핑이 함께 어우러지는 디지털 세상으로 변모 중이다. 그 중심에 유튜브가 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디바이스는 TV, PC, 모바일로 이동한 지 오래고, TV마저도 스마트해지면서 유튜브는 또 하나의 세상으로 자리잡아 우리 생활 깊숙이 들어왔다. 두 저자는 절대 권력으로 존재하던 전통 미디어와 대비되는, 누구나 뛰어들 수 있는 열린 바다, 크리에이터 미디어 세상에서 개인이나 중소기업, 대기업의 홍보 담당,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모두를 크리에이터 도전에 초대하며, 힘을 보태 줄 페이스 메이커(Pacemaker가 되고자 펜을 들게 되었다.
국내에서는 이미 크리에이터 미디어가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취미를 넘어 직업으로 바뀌고 있음은 주지하는 바다. 대표적인 콘텐츠 유통 채널이자 플랫폼인 유튜브를 중심으로 한 동영상의 인기는 크리에이터의 성장과 함께 이제 기존의 미디어 시장과 콘텐츠 산업을 위협하고 있다. 크리에이터 미디어 시장이 커지면서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이라 부르게 되었다. 그 주된 이유는 바로 수익 모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