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글 / 4
황금 물고기야, 어디에서 왔어? 〈황금 물고기〉, 파울 클레 / 8
틸라피아는 입속에서 새끼를 길러 〈네바문의 정원〉 / 16
물고기는 최초의 척추동물이야 〈넵튠과 암피트리테의 승리〉(부분 / 26
바닷물고기와 민물고기는 뭐가 다를까? 〈물고기와 함께 있는 성모 마리아〉, 라파엘로 산치오 / 34
칠성장어는 턱이 없어 〈장어잡이〉 / 42
몸이 파랗다고 청어야 〈물고기가 있는 정물〉, 피터르 클라스존 / 52
물고기가 왜 무리를 지을까? 〈신성한 물고기〉, 조르조 데 키리코 / 60
잉어는 민물고기의 왕이야 〈문자도〉 / 68
금붕어는 붕어의 돌연변이야 〈금붕어〉, 앙리 마티스 / 78
가시로 톡톡 쏜다고 쏘가리야 〈분청사기 철화 연꽃, 물고기 무늬 병〉 / 86
숭어는 왜 높이 뛰어오를까? 〈천렵도〉, 김득신 / 94
호수에 어떻게 물고기가 살게 되었을까? 〈가족 초상화〉, 아서 데비스 / 102
강물과 바닷물이 섞이는 곳에 물고기가 모여들어 〈강 풍경〉, 얀 반 호이엔 / 110
강의 상류와 하류에 어떤 물고기가 살까? 〈그르넬의 센강〉, 폴 시냐크 / 118
물고기가 어떻게 숨을 쉴까? 〈생트 마리 드 라 메르 해변의 고기잡이 배〉, 반 고흐 / 126
인류는 언제부터 물고기를 잡았을까? 〈푸르빌의 어망〉, 클로드 모네 / 136
옛날에는 어살로 물고기를 잡았어 〈고기잡이(단원풍속도첩〉, 김홍도 / 144
가까운 바다에 어떤 물고기가 살까? 〈물고기 바구니를 든 소녀〉, 르누아르 / 152
먼바다 물고기는 헤엄을 잘 쳐 〈생선을 흥정하는 상인이 있는 어선〉, 윌리엄 터너 / 160
망둑어는 헤엄을 못 쳐 〈물고기를 잡으러 가는 여인들〉, 존 싱어 사전트 / 170
찾아보기 / 178
참고 도서 / 180
국립생태원이 기획한 어린이 생태교양서 시리즈 네 번째 [명화로 만나는 생태 ④어류]편은 잉어와 쏘가리, 칠성장어와 청어 등 다양한 물고기와 고기잡이 등이 그려진 김홍도, 반 고흐, 마티스, 르누아르 등의 동서양 명화 20점을 소개하며, 그 안에 담긴 물고기들의 생생한 생태이야기를 친근한 삽화와 함께 어린이 눈높이로 풀어낸 생태교양서입니다.
본문은 명화작품 소개와 화가들의 이야기로 시작해 그림 속 물고기들의 특성, 서식지, 먹이활동, 양육 등의 생태 이야기와 인간과 물고기의 관계 등을 입체적으로 구성해 평소 알기 어려웠던 물고기에 대한 생태지식과 그림 감상의 즐거움을 동시에 얻게 합니다.
[명화로 만나는 생태] 시리즈는 책의 제목과 같이 미술과 생태를 융합한 생태정보서로, 보고 읽고 스스로 생각하면서 차별화된 교과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기획했습니다.
또한, 국립생태원 물고기 박사님들이 생태정보 제공과 원고 감수에 참여하여 과학적인 정확성을 높였으며 미술사 전공자들이 명화 선정과 명화정보 조사에 참여하여 융합지식도서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특히, 책을 통해 명화를 마음껏 감상할 수 있도록 도서의 판형과 그림 인쇄에 심혈을 기울였으며 어린이 과학·환경도서 전문작가인 김성화·권수진의 재미있는 글이 독서의 흥미를 높여주고 어린이책 전문 삽화가 조승연의 물고기 그림은 장식이 아니라 명화와 글을 보완해 주면서 어린이들의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합니다.
국립생태원의 [명화로 만나는 생태] 시리즈는 ‘2022년 우수환경도서’에 선정된 ①권 ‘포유류’ 편을 시작으로 ②권 ‘조류’, ③권 ‘양서·파충류’, ④권 ‘어류’편이 발간되었고 앞으로 ⑤곤충 ⑥가축과 반려동물 ⑦나무 ⑧풀 ⑨멸종위기 야생생물 ⑩기후·지형 편이 순차적으로 발간될 예정입니다.
* 인증유형 : 공급자 적합성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