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수업 비평의 이론과 실제
저자 황세영
출판사 교육공동체벗
출판일 2014-11-17
정가 23,000원
ISBN 9788968800139
수량
교사 전문성 개발 총서를 펴내며 | 엄훈
책을 펴내며 | 이혁규

| 1 부 | 수업 비평의 기초

1. 수업 비평의 개념과 위상 | 이혁규
2. 수업 비평 개념에 대한 대안적 탐색 | 엄훈
3. 수업의 과학성과 예술성 논의와 수업 비평 | 이혁규, 엄훈, 정정인, 신지혜
4. 우리나라 수업 전문성 신장 활동의 탐색
: 문화역사활동이론의 관점에서 | 김남수, 황세영

| 2 부 | 수업 비평의 방법


1. 수업 비평의 방법과 활용: 자전적 경험을 중심으로 | 이혁규
2. 수업 비평적 글쓰기 방법에 관한 연구 | 심영택
3. 지식으로 수업 보기, 그 관점과 방법 | 엄훈
4. 수업 비평적 담화 방법의 원리 탐색 | 심영택
5. 수업 비평 수업의 원리에 대한 성찰 | 엄훈

| 3 부 | 수업 비평의 실제

1. 수업 비평적 관점을 통한 중등 국어 수업 사례 연구 | 정재찬
2. 세 가지 시선으로 수업 읽기
: 초등 사회 문화재 수업에 대한 수업 비평 | 이혁규
3. 수학 수업 비평의 실제 | 나귀수
4. 초등 문학 수업에서 교과 내용 지식의 의의 연구
: 민담 수업을 중심으로 | 조용훈
5. 수업 비평의 관점에서 음악 수업 ‘읽기’ 및 ‘쓰기’ | 김향정

| 4 부 | 수업 비평의 활용


1. 수업 비평문에 나타난 초등 영어 예비 교사들의 교육적 안목 탐색 | 강성우
2. 교사의 자기주도적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온라인 수업 비평 시스템 구축 | 신지혜, 이혁규, 엄훈, 정정인
3.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비평 공동체에 관한 연구 | 신지혜

표와 그림 목록
글의 출처
수업 비평, 10년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하다

수업 ‘보기’는 수업 ‘하기’를 결정한다. 수업을 예술적 행위로 보며 비평의 대상으로 삼고자 하는 수업 비평은 우리의 획일적 수업을 바꾸는 수업 관찰 방법의 혁신이자 폐쇄적 수업 문화를 바꾸는 새로운 교실 문화 운동으로 자리 잡아 왔다. 이 책은 수업 비평에 대한 지난 10여 년간의 연구를 기반으로 수업 비평을 이론적으로 정립한 학술서이다. 수업 비평 개념을 학문적으로 정리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안내하고 있어 한국의 교실 문화를 개선하고 교사의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수업 비평에 대해 연구하고자 하는 예비 교사와 교사 교육자는 물론 수업 비평을 통해 수업을 보는 안목을 키우고자 하는 현장 교사들에게도 유용한 책이다.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의 〈교사 전문성 개발 총서〉의 첫 번째 권으로 앞으로 이 시리즈를 통해 실행 연구를 기반으로 한 교사 전문성 개발과 학교 문화 혁신 관련 주제들을 다룬 기획들을 펴낼 예정이다.


이 책의 구성


1부 〈수업 비평의 기초〉에는 수업 비평의 개념, 의미, 위상을 드러내는 4편의 논문이, 2부 〈수업 비평의 방법〉에는 수업 비평의 일반적 절차와 방법, 수업 비평 글쓰기 방법, 수업 비평적 담화의 방법, 수업 비평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 등에 대한 5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3부 〈수업 비평의 실제〉에는 실제 수업을 관찰하여 그 의미를 기술하고 해석한 5편의 사례가 실려 있다. 4부 〈수업 비평의 활용〉은 수업 비평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한다.


예술로서 수업과 예술가로서 교사


수업 비평은 ‘수업은 예술’이라는 은유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예술 비평이 예술 작품을 대상으로 한다면 수업 비평은 수업을 대상으로 수행한다. 그런 의미에서 수업 비평은 수업을 하나의 예술적 실천이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