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1부 멀고도 가까운 대륙, 아프리카와 중남미
- 문화적 특징과 비즈니스 협상 형태
01 아프리카의 문화적 특성 및 협상 형태 24
02 중남미의 문화적 특성 및 협상 형태 30
03 상대 문화를 이해하라 37
04 성공적인 이(異문화 이해 전략 45
05 문화접변(Acculturation에 대한 경험 51
06 소통(COMMUNICATION에 관하여 57
07 영화 〈국제시장〉과 아프리카와 중남미 64
08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69
제2부 상대의 마음을 읽는 방법
- 문화적 가치로 살펴본 아프리카와 중남미
01 권력거리 74
02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81
03 남성주의와 여성주의 88
04 불확실성 회피와 수용 94
제3부 때론 말보다 중요한 것들이 있다
-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으로 살펴본 아프리카와 중남미
01 무심코 하는 행동이나 몸짓도 중요하다 104
02 사람과 사람, 사물과 사물의 거리와 공간 117
03 시간을 대하는 관념과 태도 124
04 침묵이 전하는 메시지 129
제4부 아프리카와 중남미에서도 관상을 본다
- 동양학으로 풀어 본 아프리카와 중남미
01 아프리카와 중남미에 존재하는 비즈니스 관상학 134
02 동양철학(東洋哲學의 근원인 주역(周易을 공부하자 141
03 실전(實戰 동양학(東洋學의 가치로 풀어 보는 중남미 148
제5부 같은 듯 다른 나라와 사람들
- 14개 국가별 개황과 특징
01 에우포리코(Euforico의 나라 콜롬비아 156
02 수용성(Acceptance의 나라 도미니카공화국 165
03 탄소제로에 도전하는 코스타리카 173
04 마야문명의 나라 과테말라 180
05 안데스(Andes의 상인 칠레 184
06 잉카제국의 나라 페루 197
07 제이뚜(Jeito 사회 브라질 205
08 포플리즘의 나라 베네수엘라 213
09 고물가의 나라 앙골라 227
10 다이나믹(Dynamic 나이지리아 237
11 동물의 왕국 탄
출판사 서평
무역깨나 한다는 사람들도 아프리카와 중남미는 손사래를 치기 일쑤다. 그만큼 어려운 시장이다. 낯선 땅, 낯선 사람, 낯선 문화, 낯선 시장에 대한 두려움이 이 두 대륙을 멀게 느끼게 했을 것이다. 어?쩌면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물리적 거리가 심리적 거리로 이전된 탓일 것이다.
이런 아프리카와 중남미에 가방 하나 달랑 들고 20여 년을 쏘다닌 사나이가 있다. 아무도 관심이 없었던 대륙들이었고, 위험이 큰 시장이었다. 하지만 그는 곧 시장 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을 깨닫는다. 주요 경쟁자인 중국기업들이 이메일과 전화로 업무를 할 때,...
무역깨나 한다는 사람들도 아프리카와 중남미는 손사래를 치기 일쑤다. 그만큼 어려운 시장이다. 낯선 땅, 낯선 사람, 낯선 문화, 낯선 시장에 대한 두려움이 이 두 대륙을 멀게 느끼게 했을 것이다. 어쩌면 지구 반대편에 위치한 물리적 거리가 심리적 거리로 이전된 탓일 것이다.
이런 아프리카와 중남미에 가방 하나 달랑 들고 20여 년을 쏘다닌 사나이가 있다. 아무도 관심이 없었던 대륙들이었고, 위험이 큰 시장이었다. 하지만 그는 곧 시장 가치가 매우 높다는 것을 깨닫는다. 주요 경쟁자인 중국기업들이 이메일과 전화로 업무를 할 때, 그는 대형가방에 샘플을 넣고 비행기로 20~30시간을 날아 바이어들을 직접 만났다.
그는 충청북도 청주에서 웰마크(주라는 회사를 운영하고 있는 정병도 대표이사이다.
“바이어를 직접 방문하여 응대하니 오히려 경쟁이 치열한 북미나 유럽, 아시아 국가들보다 쉬웠다”는 게 그의 말이다. 그의 사업은 점차 궤도에 올랐고 그는 국내에 몇 안 되는 아프리카·중남미 전문가가 되었다. 그는 비즈니스로 바쁜 가운데서도 ‘이문화(Cross Culture 협상(Negotiation과 비언어 커뮤니케이션(Non-verbal communication’을 공부해 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가 이번에 책을 냈다. 제목은 〈마지막 시장 : 아프리카·중남미〉. 이 책에는 저자가 직접 발로 뛰고 몸으로 체험한 두 대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