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인공지능과 인간의 대화 : 스마트 스피커가 그리는 AI 플랫폼의 미래
저자 김지현
출판사 미래의창
출판일 2020-06-08
정가 16,000원
ISBN 9788959896554
수량
서문
프롤로그

1장 새로운 디바이스의 출현
3번째 디바이스, 스마트 스피커
음성 인터페이스의 진화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2장 클라우드와 네트워크 혁신
사물 인터넷 시대의 클라우드
스트리밍 세상이 열리다
보안과 사생활 보호의 이슈

3장 AI 플랫폼의 탄생
플랫폼 비즈니스의 역사
플랫폼 승자의 조건
AI 플랫폼 생태계
AI 플랫폼의 진화와 영향

4장 AI 플랫폼 전쟁의 시작
아마존 vs. 구글
확실한 우위 없는 예측불허의 한국은 3파전

5장 AI 플랫폼이 가져올 비즈니스 혁신
관련 비즈니스의 성장 기회
검색의 대체, 커뮤니티의 진화
커머스의 변화와 기회
광고 시장의 지각변동

6장 AI 플랫폼과 킬러앱
킬러앱의 배경은 보급 대수
AI 플랫폼에서의 킬러앱 전망
스마트홈에서의 서비스 경험

7장 산업의 변화, 기업의 도전, 개인의 일
융복합 산업 패러다임의 시작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가속화
개인이 일하는 법

에필로그
말하는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
인간의 삶과 비즈니스를 어떻게 바꾸는가
전 세계적으로 2억 대, 국내에서는 1천만 대 이상(2019년 기준이 보급되면서 대중화의 물꼬를 튼 스마트 스피커는 사람들의 일상에 스며들며 새로운 AI 플랫폼 비즈니스의 기회를 만들고 있다. 이미 음성인식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스마트 스피커가 냉장고, 세탁기, TV 등 집 안의 가전기기와 많은 사물들에 내장되면서 음성인식 AI를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이는 주변에 있는 어떤 사물이든 상관없이 음성으로 명령만 하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존과 차원이 다른 자동화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아리아, 굿나잇”
순간 집 안 전체가 소등되고, 에어컨은 30분 후에 자동으로 꺼지며, 공기청정기는 수면 모드로 바뀐다. 설정해둔 명령어를 음성으로 말하면 자기 전에 불을 끄기 위해 매번 침대에서 다시 일어날 필요 없고, 일일이 에어컨이나 공기청정기의 상태를 조작하지 않아도 설정한 여러 단계의 일들이 한꺼번에 처리된다. 굳이 스마트 스피커가 아니어도 된다. AI 어시스턴트가 탑재되어 있는 주변의 모든 기기와 사물이 알아서 말뜻을 이해해 명령을 실행한다. 주방에서 요리하면서 냉장고에 베란다에 있는 세탁기를 작동시켜달라고 할 수 있고 현관의 불이 켜지고 아이 방의 공기청정기가 작동하면 아이가 집 근처에 왔다는 걸 알 수 있다.

“OK 구글, 나 오늘 힘든 하루였어” “위로가 되는 음악 들려줄까요?”
아이 방에서 대화 소리가 들린다. 기존의 묻고 답하는 방식을 넘어 사람에게 말하듯 AI 어시스턴트와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게 되면서 스마트 스피커는 아이의 친구이자 선생님이다. 학교생활에 대한 어려움을 토로하거나 공부를 하다가 모르는 것이 있으면 스마트 스피커에 물어보면 된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일일이 찾았던 것보다 훨씬 빠르게 답을 얻을 수 있고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공부를 하니 공부가 재밌어졌다.

“알렉사, 작년에 독일에서 판매된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