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교육에 대한 상심과 호기심 - 조용환
제1부 ‘보다’
제1장 교육인류학에서 교육과 문화의 관계 - 윤여각
1. 교육인류학에 입문
2. 내가 가지게 된 선입견
3. 교육 활동의 주체와 문화 활동의 주체
4. 교육을 통한 문화 활동의 주체 형성
5. 교육의 대상으로서 문화
6. 문화를 통한 교육의 전개
7. 교육의 수준
8. 교육의 문화에 대한 분석: 현지 연구의 확대
제2장 아이의 눈으로 회인(誨人탐구 - 서근원
1. 탈공정의 교육
2. 교육의 역설
3. 참여관찰과 실천탐구
4. 교육의 탐구와 실천
5. 교육인류학의 교육 탐구와 실천
제3장 교육인류학의 미래를 위한 철학적 토대 - 서덕희
1. 왜 다시 철학인가
2. 바스카의 비판적 실재론
3. 비판적 실재론에 비추어 본 교육인류학의 오래된 미래
4. 나의 자유가 곧 너의 자유가 되는 과정으로서의 교육인류학
제4장 긍정의 교육 - 전현욱
1. 긍정의 교육에 대한 상상
2. 교육인류학? 긍정?
3. 긍정의 교육학, 긍정의 교육
4. 나가며: 긍정의 교육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제2부 ‘살다’
제5장 서울대생들의 학벌주의 정체성 형성과 변화 - 전은희
1. 들어가며
2. 학벌주의 정체성에 대한 내러티브적 이해: 서울대생의 사례
3. 해석 및 논의
제6장 청소년 인권 활동가들의 실천 행위에 관한 질적 연구 - 조지혜
1. 광장으로 나온 청소년들
2. 다시 찾은 연구 현장
3. 저항, 탈주, 생성의 운동성
4. 행위하는 청소년과 교육적 상상
제7장 ‘가르치는 예술가’ 윤현옥의 미술과 교육 프로젝트 연구 - 안인기
1. 서론
2. 윤현옥의 미술 활동과 특성
3. 프로젝트 사례 분석
4. 결론
제8장 판소리 교육 활동에 관한 음악교육인류학적 해석 - 윤혜경
1. 들어가며
2. 문화기술지와 한울소리
3. 한울소리 판소리 교육에 관한 이야기 활동
4. 한울소리 판소리 교육 활동의 구조
5. 몸의 학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