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지은이의 말
Chapter 1 부하 마음 알아차리기
01 능력 있는 부하를 만드는 심리법
피그말리온 효과와 실패증후군
02 당신의 감정은행 계좌 잔고는?
직원들이 좋아하는 직장의 비밀
03 신뢰를? 잃었을 때 빠지는 함정
죄수의 딜레마
04 유능하던 김 대리, 어쩌다 무능한 김 과장이 되었나?
피터의 원리와 리더십 파이프라인
05 그들도 처음엔 무임승차자가 아니었다
무임승차를 막는 처방전
06 부하직원의 시기심을 꿰뚫어보라
‘공정성 이론’ 역이용하기
07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보상법은 없다
동기부여 함수를 푸는 해법
Chapter 2 부하 마음 훔치기
08 당신의 부하는 베스트? 워스트?
거의 모든 부하가 속하는 다섯 가지 부하 유형
09 리더는 이런 인재를 기다린다
리더에게 환영받는 인재 유형
10 잘난 인재, 더 잘나게 만들기
우수인재를 100% 활용하는 리더십
11 신세대는 뇌 구조가 다르다?!
외계인 같은 신세대에게 적응하는 법
12 다섯 살 아이 대하듯 하라
부하직원을 감동시키는 미래형 리더십
13 권한위임 조직은 왜 강한가?
최고의 조직에선 부하도 때로는 리더가 된다
14 비틀스식 팀워크의 원리
비틀스에게 배우는 ‘창조적’ 팀워크
15 몰입의 행복, 리더의 행복
조직구성원의 업무몰입도를 최고로 높이려면?
Chapter 3 리더십 재확인하기
16 당신은 어떤 유형의 리더입니까?
다섯 가지 유형별 리더 심리 엿보기
17 영향력 있는 리더가 되려면?
‘파워’는 리더가 당장 쓸 수 있는 현금자산
18 리더에게 꼭 필요한 세 가지 욕구
성취욕구-권력욕구-친화욕구의 선순환
19 당신의 경영자 지능은?
IQ부터 LQ까지, 성공한 경영자들의 리더십 지수
20 불황을 모르는 리더의 조건
RQ
출판사 서평
물건을 훔치면 도둑이 되지만
마음을 훔치면 리더가 된다!
삼성경제연구소 류지성 연구전문위원이 들려주는,
리더가 알아야 할 경영심리의 모든 것!
리더십이란 상대에게 영향력을 미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렇게 볼 때 리더십의 핵심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있으며, 그 시작은 사람의 마음을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사람의 마음이 생각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쳐 바깥으로 드러난다는 사실이다. 결국 좋은 리더가 되려면 겉으로 드러난 행동보다는 그 속에 잠재해 있는 복잡한 심리 프...
물건을 훔치면 도둑이 되지만
마음을 훔치면 리더가 된다!
삼성경제연구소 류지성 연구전문위원이 들려주는,
리더가 알아야 할 경영심리의 모든 것!
리더십이란 상대에게 영향력을 미쳐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렇게 볼 때 리더십의 핵심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있으며, 그 시작은 사람의 마음을 아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문제는 사람의 마음이 생각보다 훨씬 복잡한 과정을 거쳐 바깥으로 드러난다는 사실이다. 결국 좋은 리더가 되려면 겉으로 드러난 행동보다는 그 속에 잠재해 있는 복잡한 심리 프로세스를 제대로 파악해야 한다.
이 책은 부하의 마음을 제대로 아는 것에서 출발해 리더 스스로의 마음을 재확인하며 나아가 조직의 속사정을 이해하고 변화를 이끄는 리더가 되기 위해 알아야 할 다양한 경영심리를 다루고 있다. 오랜 기간 수많은 기업과 조직에서 여러 층위의 리더들을 만나온 저자는 조직행동과 심리학 이론을 적용해 그들이 현장에서 겪는 다양하고 실질적인 고민들을 알기 쉽게 풀어주며 다정한 위로를 건넨다.
여기에 기대한 만큼 성과를 내지 못하는 부하가 있다. 그런 부하를 보면서 ‘일일이 관리하거나 챙기지 않아도 알아서 움직여주면 얼마나 좋을까’라고 한탄하며 점점 더 깊이 간섭하게 되지는 않는가? 혹은 사고를 치거나 실수를 저지른 부하에게 ‘그럼 그렇지, 내 그럴 줄 알았어’라고 무심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