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1
비영리기관의 경영혁신 1
제1절 미래를 준비하는 NPO경영 1
제2절 조직목표와 NPO경영 5
제3절 블루오션 전략과 NPO경영 9
제4절 NPO경영의 도약과 모색 11
Chapter 02
비영리조직의 역할 21
제1절 비영리조직의 역할분담 21
제2절 비영리조직의 역할 및 유형 23
제3절 비영리조직의 성장과 실패 27
제4절 정부와 비영리조직 간 관계 33
Chapter 03
비영리조직의 구분 43
제1절 비영리조직의 개념 43
제2절 비영리조직의 분류 51
Chapter 04
비영리단체 실태 현황 59
Chapter 05
비영리조직: 사회적협동조합 75
제1절 협동조합 75
제2절 사회적협동조합 79
Chapter 06
비영리조직 과세: 법인 103
제1절 법인세법상 비영리법인의 과세제도 103
제2절 타국가의 비영리법인 과세제도 118
Chapter 07
비영리조직 회계 129
Chapter 08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147
제1절 비영리조직의 시장 지향성 147
제2절 비영리조직 마케팅 의사소통 151
Chapter 09
비영리조직의 재정 165
제1절 문화재단의 조직형태와 재정지원 165
제2절 지역문화재단의 재정자립 현황 분석 172
제3절 재정 자립 제고 방안 175
Chapter 10
비영리조직과 시민사회 185
제1절 비영리조직의 기능과 역할 185
제2절 한국 비영리조직의 유형 188
제3절 정부-시민사회 관계 191
제4절 서양의 시민사회와 한국의 시민사회 198
Chapter 11
비영리조직 국제개발 209
제1절 국제개발협력 209
제2절 국제개발협력 주체 212
제3절 한국의 ODA 217
Chapter 12
비영리조직 설립 실무 229
제1절 비영리단체 및 법인 정관 예시 229
제2절 비영리민간단체 서식 예 241
제3절 사회적협동조합 서식 예 2
책 속에서
머리말
[비영리기관과 운영관리]는 가정복지사, 공공가정관리사 등의 자격을 획득하기 위한 필수과목으로서 가정자원관리학의 기초 아래 실제 공공시설에서의 경영원리를 탐색하는 강의이다. 본 과목에서는 시설에서의 경영원리는 기획관리, 마케팅관리, 자재관리, 인력관리, 재무관리, 업무수행관리 등으로 구별하여 기본적인 경영원리를 파악하는 과목이다.
최근 비영리기관은 지역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가정이 수행해 온 돌봄의 기능을 지지, 보충, 대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비영리기관이 수행하고 있는 이러한 역할은 정부를 비롯한 공공부문이나 자본의 논리에 의해 움직이는 시장과는 뚜렷하게 구분된다. 『비영리기관운영관리』는 비영리기관의 의의를 이해하고 운영관리를 위한 실제를 익힐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
경영학 산책은 ‘경영학’이라는 창을 통해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필승법을 배울 수 있도록 시야를 활짝 열어주고 있다. 경영학은 이기는 방법을 개인적, 조직적 측면에서 과학적으로 탐구해가는 학문이다. 물론 승리할 수 있는 길을 모두 배울 수는 없다. 새로운 기업 경영 아이디어를 액면 그대로 또는 절대적인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그보다는 현재 자신의 경험과 판단에 근거한, 한 가지 제안 형태로 경영 이론을 이해해야 한다.
현대 사회조직이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함에 따라서 가장 중요하면서 가장 부족한 것이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한다. 조직을 하나의 교향악단에 비유한다면, 지휘자가 연주자들의 호흡을 읽어 매끄러운 연주를 할 수 있다면 조직도 고위 경영자가 각각의 서브 경영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조직을 제대로 경영할 수 있다고 본다.
커뮤니케이션은 전달자와 피전달자의 채널에 의해 직접적인 접촉으로 행해지는 대인(對人 커뮤니케이션, 매스미디어를 통해 익명성의 대중에게 전달되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뉜다.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사회적 성격을 반영하는 인지적 상호작용이기 때문에 사회적 상호작용이 맺어지는 형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