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자세히 살펴본 삼국유사 1
저자 일연
출판사 도피안사
출판일 2009-11-15
정가 22,000원
ISBN 9788990223500
수량
한국.한국인의 영원한 매력브랜드, 삼국유사 三國遺事
- <코리아 매력브랜드>의 진정한 원천 -
한의학을 모르고 동의보감을 번역할 수 있겠는가! 불교를 모르고 삼국유사를 번역할 수 있겠는가?
평생 삼국유사를 염두에 두고 불교사상사 연구의 외길만 걸어온 불교사학자 김영태 박사의 연구성과를 집적한 <자세히 살펴본 삼국유사> 시리즈(8, 그 첫 번째 책 출간!!

1. 유사의 의의
이 책에 대해 최남선은 그의 「삼국유사 해제」에서 이렇게 말하고 있다.
“김부식의 삼국사기로 더불어 전하는 바가 다르거나 또 거기 고의의 산삭(刪削을 입은 듯한 것의 준고(遵故 또는 등류적 보술(等流的補述을 시도하고 겸하여 삼국본사(三國本史에서 거의 취급되지 아니한바 불교 홍통의 사실을 철습(?拾하기에 주력을 기울이니 저자의 뜻이 김씨본사(金氏本史의 독단적 과오를 정정하고 삼국고사(三國故事의 전반에서 편파(偏頗를 광구(匡救함에 있음을 얼른 간취(看取할 것이오.”
최남선은 해제를 통해 유사의 특성을 잘 드러냄으로써 통상적인 유사(遺事와는 다름을 말하고 있다. 유사는 본사에서 빠진 부분을 보완하였기에 우리민족의 양대 사서로 자리를 잡아주고 있다.

2. 출간 의의
- 현금 한국불교계가 우리역사 앞에 세운 체면 한 가지 -
불교가 드디어 우리역사 앞에서 자존심을 찾고 체면을 세우게 되었다. 누구나 잘 알다시피 삼국유사에서 왕력(王曆과 기이(紀異 편을 뺀 나머지는 모두 불교에 관계된 내용이다. 그러므로 삼국유사를 제대로 역해하고 연구하려면 먼저 불교학과 불교사상사를 알아서 불교사상에 대한 깊은 이해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순서상 불교학을 먼저 알지 않으면 불교사상사를 온전히 이해할 수가 없다.
삼국유사에는 불교에 대한 분량도 많지만 역사적인 사실을 압축하여 요점만 기록했기에 불교에 대한 폭넓고 심오한 이해가 있어야 바른 역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