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창업 마케팅
저자 김진열, 최정선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3-03-19
정가 23,000원
ISBN 9791130317410
수량

Chapter 01
창업 Process
1. 창업의 정의와 특성 3
2. 성공적인 창업으로의 요인 분석 6
3. 창업 트렌드(start-up trend 8
4. 성공한 창업가의 특성 18

Chapter 02
시장 환경 분석 및 사업 환경 분석

1. 시장 환경 분석 25
2. 사업 환경 분석 67

Chapter 03
목표시장 선정과 전략적 특성

1. 고객의 인구 통계적 특성 81
2. 고객의 지역적 특성 83
3. 고객의 라이프 스타일의 특성 84
4. 고객의 심리적 특성 87
5. 직업관의 다양화 특성 등 88

Chapter 04
고객 만족, 고객의 특성 파악

1. 고객의 이해 98
2. 고객 만족 98
3. 고객과의 긍정적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100
4. 혈액형별 특성과 이이템 104
5. 심리 묘사적 세분화 105

Chapter 05
창업 아이디어 창출

1. 창조적(creative 111
2. 창의성(creativity 113
3. 창의성의 구성 요소 114
4. 아이디어의 발상 115
5. 디자인 싱킹(design thinking 등 118

Chapter 06
신제품개발 Process

1. 신제품 개발의 중요성 129
2. 신제품 개발의 Process 131
3. 제품 개발 포트폴리오 135

Chapter 07
서비스 Process

1. 서비스의 구성 155
2. 서비스의 특성 157
3. 서비스의 유형 162
4. 서비스의 구성 요소 163
5. 서비스 상품의 속성별 분류 등 164

Chapter 08
창업가 정신, 창업가 마인드

1. 창업가 정신의 개념 175
2. 창업가 정신의 중요성 175
3. 리더이자 비전을 가지는 성공적인 마인드 176
4. 창업가 정신으로의 역할 177
5. 창업가 정신의 전략적 사고 등 178

Chapter 09
마케팅 전략

1. 마케팅의 의미와 중요성 189
2. 마케
책 속에서

머리말

창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과정입니다.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새로운 생태계를 만드는 것이 창업의 핵심입니다.

이 책은 창업의 이론과 실무 학습, 행위에 의한 학습을 실제 계획으로 수립하고 시뮬레이션하여 성공적인 창업 방식의 학습을 목표로 합니다. 창업 마케팅에 관한 개념, 방향, 이론과 실무기법을 익히고, 실전에 꼭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창업에서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스타트업 마케팅(Start-up Marketing 이론을 제시합니다. 학습된 내용을 토대로 개인별 창업의 기초부터 문답 형식의 워크시트(Work Sheet로 실습하는 과정을 통해 이를 흥미롭게 학습하고 적응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최정선 박사는 가천대학교와 인천대학교에서 다년간 ‘창업 마케팅’ 과목을 강의하며 글로벌 역량을 구축하였고 이제 그 노하우를 제시합니다. 미래 트렌드를 전망하고 위기 대처 능력, 개인의 탁월한 경험과 전문성을 체계화하여 창업에 대한 사명감과 자신감을 가지는 데 목적을 둡니다.

김진열 박사는 (주엣나우 마케팅의 대표이사로 메타버스 구축 운영, 영상, VR, 3D 개발, 디지털 콘텐츠 개발, 홍보 마케팅, 영상콘텐츠, 홍보영상, 교육영 상, 웹드라마, 카드뉴스, 그래픽, SNS, 소셜미디어, 관광콘텐츠, 학술연구 등의 사례를 소개하고 트렌드와 이슈를 학습에 접목합니다. 실제 사례 중심의 생존 정보와 자료를 안내하고 현장의 마케팅을 이해하도록 제시합니다.

이 책을 통해 창업 마케팅에 관한 기초내용을 인식하고 중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길 바랍니다.
또한 합리적인 사고력과 판단력으로 다양성 시대의 미래지향적 사고를 확장하는 지침서가 되길 기대합니다.

2023. 3. 9
지 은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