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서문
추천사
저자 서문
서론
제1장 음악치료란 무엇인가
내담자에게 음악치료란 무엇인가
음악과 의학
음악치료와 행동치료
프로이트(Freud, 아들러(Adler, 융(Jung, 클라인(Klein의 개념과 관련된 음악치료
제1부 준비
제2장 훈련과 즉흥연주
입학자격
시험
학위 과정
현대즉흥연주 수업
제3장 분석적 음악치료와 상호치료
준비
상호치료
제4장 활동 분야 선택하기
교육적 지체 아동
중증 지체 아동
지체장애 아동
적응장애 아동
정신장애인
시각장애인
자폐 아동
영재 아동
노인 대상
수감자 대상
제5장 레퍼토리와 악기
솔로 레퍼토리
일반적 레퍼토리
음반
악기
기계적 장비
제2부 실제적인 경험과 기법
제6장 커다란 뒷공간에 있는 병동
세션
난치병 병동에서 일하는 것에 대한 생각
제7장 여성 폐쇄병동
세션
이런 종류의 병동에서 행하는 세션에 대한 생각
제8장 남성 폐쇄병동
제9장 심리분석적 운동과 이완 세션
원인(인과관계
목적
구성
음악
환자
그룹
사건
다른 관찰
제10장 소규모 즉흥연주 그룹, 보컬 그룹, 녹음 세션
소규모 즉흥연주 그룹
보컬 그룹
녹음 세션
제11장 음악 동아리
활동 그룹 혹은 치료 그룹
동아리 운영
세션
분위기
다른 입문 활동
제12장 치료적 가르침과 실내악
비치료적 가르침
무엇이 치료적 음악 가르침인가
왜 분석적 음악치료보다 치료적 가르침인가
어떠한 종류의 치료적 가르침들이 있는가
가르치는 것을 위해 어떤 종류의 음악이 유용한가
치료적 실내 음악
왜 내담자들은 악기를 배우고자 하는가
제13장 미술치료사 및 다른 동료들과의 협력
상호보완적 표현의 트리오
미술치료사와의 협력
작업치료사와의 협력
정신과 의사의 태도
모임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 및 느낌
폭포 그림: 이 환자의 땅은 물보다 더 유동적으로 보였다
제14장 분석적 음악치료 기법 I
왜 특별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