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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차이나 마케팅 (제6판, 양장
저자 김용준, 노은영
출판사 박영사
출판일 2023-03-10
정가 35,000원
ISBN 9791130316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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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I

중국시장의 이해
Chapter 1 중국시장의 마케팅전략
Chapter 2 중국시장의 현황과 전망
Chapter 3 중국소비자
Chapter 4 중국시장의 경쟁자

PART Ⅱ

중국 표적시장과 포지셔닝전략
Chapter 5 중국시장전략
Chapter 6 중국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Chapter 7 중국시장 포지셔닝 전략

PART Ⅲ

중국마케팅 5P
Chapter 8 중국 제품과 브랜드
Chapter 9 중국 가격
Chapter 10 중국 유통
Chapter 11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Chapter 12 중국 디지털마케팅
“다시 한체중서용”

차이나마케팅 6판을 노은영 교수와 함께 전면개정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노은영 교수는 최근 10년 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법률 분야에서 중국 현지의 발전과 논지를 명철히 분석하는 젊은 학자이다. 특히 그는 중국 디지털시장과 디지털금융 분야에 선두적인 연구 업적을 내고 있다. 차이나마케팅 6판을 전면개정하면서 노은영 교수를 공동저자로 모실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다.

지난 19년 동안 5차례의 개정이 진행되었는데, 돌이켜보면 차이나마케팅 개정시기는 중국의 도약이나 전환과 깊은 연관이 있었다. 초판 발행 이후 2006년의 2차 개정판이 나왔던 시기는 중국의 GDP 성장률이 10%를 상회하던 고속성장 시기이자 ‘소강사회 실현’을 본격적인 정책목표로 설정한 11.5규획이 시작되던 해이기도 하다. 제3판이 발행되었던 2011년은 중국이 본격적으로 세계 경제에 영향력을 과시했던 때이다. 중국은 2010년에 일본의 GDP를 추월하여 글로벌 경제에서 2인자로 부상하였다. 당시 1인자인 미국의 경제 규모와 비교하여 40.4%에 지나지 않았던 중국의 경제규모는 현재 70%까지 확대되었다.

4차 개정판이 나왔던 2016년 즈음에는 중국의 대형 인터넷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모방을 넘어 혁신의 단계로 진입했던 시기이며 제조분야에서도 화웨이, 샤오미 등의 기술혁신 기업들이 중국의 경제발전을 이끌었다. 2019년의 5차 개정판이 나왔던 시기에는 미중 무역전쟁이 시작되었고 중국기업들의 기술 추월이 본격화되었다. 이번 6차 개정을 준비하던 시기에도 중국에는 큰 변화들이 있었다. 시진핑 주석이 모두의 예상대로 3연임에 성공하였으며, 미중 패권경쟁은 무역분야뿐만 아니라 기술 및 금융분야까지 확대되고 있다. 중국정부의 지원하에 빠르게 성장했던 대형 인터넷기업들은 시장지배력이 강화되며 강력한 규제를 받고 있으며, 기술자립과 공급망 개선에 관한 중국정부의 정책변화는 중국시장을 타깃으로 하는 우리나라 기업의 경영환경에 다양한 변화를 불러오고 있다. 이러한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