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은 기획으로 시작해서 기획으로 끝난다
3일 밤낮 할 일을 3시간 만에 끝내고 싶다면,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막막하다면, 이 책을 읽어라!
기획, 비즈니스맨들에게 너무도 익숙한 단어다. 사업기획, 상품기획, 영업기획, 마케팅기획, 서비스기획 등 업무의 대부분이 기획으로 시작해서 기획으로 끝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획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정확히 답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정의조차 확실히 알지 못한 채 기획을 하고 있는 셈이다. 이 책은 바로 그 근본적인 물음, 즉 기획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하는 것인가에 관한 대답을 들려준다.
저자는 이 책에서 기획의 본질, 프로세스, 방법론을 논리적으로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를 위해 이순신의 해상전투, 소크라테스의 대화법, 콜럼버스의 신대륙 개척은 물론, 드라마 대장금, 예능프로그램인 런닝맨과 개그콘서트까지 동서고금의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며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기획이 전개되어 왔음을 설명한다.
지금 당장 해결해야 할 일은
문제해결형 기획의 프로세스로 처리하라
자신에게 주어진 일을 신속하게 처리해야 할 때가 있다. 갑작스럽게 상황이 발생하고 그 상황을 조기에 해결해야 한다. 시간이 없다고 미룰 수도 없고, 갑자기 해결하려니 길이 보이지 않는다. 이럴 때 어떻게 해야 할까?
세상은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변화한다. 그러한 변화가 있는 곳에 문제가 생기고, 문제가 있는 곳에 기회가 열린다. 문제를 풀고 기회를 잡기 위해서는 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갑자기 주어진 일을 신속하게 해결해야 하거나, 변화로 인해 발생한 문제를 기회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문제해결형 기획의 프로세스’에 따라 일을 진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그 일을 하는 목적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고, 현재 처한 상황을 분석한 뒤에, 그 상황이 가져오게 될 좋지 않은 영향을 분석해야 한다. 그런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