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나라 요시토모 Yoshitomo Nara (양장
저자 이완 쿤
출판사 마로니에북스
출판일 2023-03-06
정가 105,000원
ISBN 9788960536197
수량
서문

[1장] 음악과 함께 시작된
[2장] 저 큰 머리 소녀들
[3장] 타인과 함께 작업하기
[4장] 카메라와 함께한 여행
[5장] 북쪽으로의 귀환

주(註
작품 목록
작가 약력
도판 출처
인덱스
감사의 말
추천사

“비록 그는 복잡한 가와이(귀여움 소녀들로 잘 알려져 있지만, 이 연구서는 나라의 또 다른 예술적인 모험에 대한 상세한 기술(記述을 담고 있다. 조각, 스케치, 설치물, 세라믹, 콜라보레이션, 사진 등 놀라운 집합체로, 페이지마다 작가의 다양성과 풍부한 결과물들을 보여준다.”
- [미스터 포터 매거진]

“LA 카운티미술관에서 열린 개인전과 동시에 출간된 이 연구서는 고립된 북쪽 지방에서 자란 어린 시절의 영향, 독특한 ‘큰 머리 소녀들’ 작품의 발전 과정과 2011년 고향 지역에 영향을 끼친 2011년 대지진과 핵 재앙 이후 새롭게 생겨난 정치적인 방향들을 기록한다.”
- [엘리펀트 매거진]

“이 책은 현재까지 이어진 작가의 역사에 대한 매력적인 이야기를 들려주며, 보이는 것과는 전혀 다른 작품으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의 내면세계를 살펴보는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 [아트 소사이어티 매거진]

책 속에서

나라의 이런 양면적 성격, 카리스마 넘치는 에너지와 대범함에 대조되는 내향적이고 외로움을 타는 성격은 그의 작품 활동에 여실히 반영되고 이따금 서로 충돌하기도 한다. 이 양면성이 학교에서 어떤 평가를 받을지 조심스러웠기에, 나라는 특히 초기 회화들에서 자신의 성격적 특성들을 내보이는 데 더 방어적이고 어린 시절 서사들을 이용해 당시 자신의 실체를 모호하게 만든다. 그러나 회화가 아닌 그림들에서는 음흉한 유머, 폭발적인 에너지, 그러면서도 좀 더 관조적인 면이 쉽사리 드러난다.
---「음악과 함께 시작된」중에서

가와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중반 나라가 일본과 해외에서 더 광범위한 관중을 끌면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2001년에는 영향력이 컸던 예술가 무라카미 다카시의 슈퍼플랫 선언에서 전유되면서 세계적 주류 미술의 어휘 중 하나가 되었다. 가와이의 핵심 의미들에 대한 검토는, 나라의 회화 전략 변화, 일본 하위문화에의 참여, 슈퍼플랫 담론 내 관련성과 한계점 등을 살펴보기 위한 토대가 된다.
---「저 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