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총 설ㆍ1
Ⅰ. 서 설 3
Ⅱ. 선사 및 역사 시대의 경찰사 시대 구분 4
Ⅲ. 현대 해양 경찰사의 시대 구분 8
Ⅳ. 본서의 시대 구분 17
PART 2 선사 시대와 사국 시대, 그리고 통일 신라 시대ㆍ23
Ⅰ. 선사 시대와 고조선 26
Ⅱ. 고구려 30
Ⅲ. 백 제 33
Ⅳ. 신 라 36
Ⅴ. 가 야 40
Ⅵ. 통일 신라 41
Ⅶ. 발 해 48
Ⅷ. 해양 표류 사고 사례 51
PART 3 고려 시대ㆍ55
Ⅰ. 후삼국의 통일과 Korea(고려 57
Ⅱ. 고려의 통치체제와 수군 60
Ⅲ. 무신정권 시대 67
Ⅳ. 고려 후기 73
Ⅴ. 고려 시대의 표류민 구조와 송환 82
PART 4 조선 시대ㆍ85
Ⅰ. 조선 전기 87
Ⅱ. 조선 후기 103
Ⅲ. 조운선 사고와 표류민 구조·송환 112
PART 5 개항과 대한제국 그리고 일제 강점기ㆍ121
Ⅰ. 외국과의 불평등 조약 123
Ⅱ. 제1차·제2차 갑오개혁(1894년과 건양 관제(1896년 139
Ⅲ. 일제 강점기 149
Ⅳ. 우리나라의 울릉도와 독도 관리 157
PART 6 태동기와 해무청 시기(1945-1962년ㆍ165
Ⅰ. 대한민국 정부수립 168
Ⅱ. 태동기: 내무부 해양경찰대 시기(1945. 8-1955. 2 175
Ⅲ. 해무청 해양경비대 시기(1955. 2-1962. 5 190
Ⅳ. 이 시기의 사건과 사고 203
PART 7 신해양경찰대 시기(1962. 5-1991. 7ㆍ209
Ⅰ. 개 설 211
Ⅱ. 1960년대의 해양경찰 조직 219
Ⅲ. 1970년대의 해양경찰 235
Ⅳ. 1980년대·1990년대 초반의 해양경찰 255
Ⅴ. 교육 훈련(1962-1991 272
PART 8 경찰청 소속 해양경찰청 시기와 중앙행정관청의 탄생ㆍ277
Ⅰ. 경찰청 소속 해양경찰청 시기(1991. 7-1996. 8 279
Ⅱ. 중앙행정관청 시기(1996. 8-2014. 11 297
Ⅲ. 교육훈련 329
P
〈머리말〉
인류는 당면한 문제를 거시적으로 조감(鳥瞰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여기서 조감이란 높은 하늘에서 아래를 내려다보는 것처럼 전체를 한 눈으로 관찰하는 것을 말한다. 조감의 출발점은 바로 역사철학과 역사인식이라고 볼 수 있다. 신채호 선생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고도 했다.
역사적 관점에서 생각해 보면 개인에게는 지금까지 살아온 경력이나 실적을 이력서로 표현할 수 있고, 지구촌 인류에게는 세계사, 우리나라에는 한국사가 있고, 해양경찰에게는 한국해양경찰사가 있다.
한국해양경찰사를 학습하는 것은 해양경찰학에 대하여 학문적으로 정립하기 위한 기초가 되기도 한다. 궁극적으로 역사적 접근은 과거에서 교훈을 얻고, 유사한 상황에서 혜안(慧眼을 가지고 대처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이 되기도 한다.
지나온 과거를 공부한다고 해서 미래를 확실히 예측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하는 것은 아니다. 역사 연구의 목적은 우리의 경험을 확대시켜 줌으로써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기술과 지혜를 제공해 줄 것이다. 역사 연구를 통해서 우리가 직접 경험할 수 없었던 것을 대신 경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의 시야(視野를 보다 넓게 해 주고, 이를 통해서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한국해양경찰사의 학습을 통하여 국제사회와 한국 사회에서 한국 해양경찰의 역사성을 인식하고, 해양경찰학을 학문적으로 체계화하고, 그리고 한국 해양경찰의 문제에 대한 실천적 비전을 제시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
해양경찰의 역사를 어느 시점부터 시작해야 하는지에 대한 의문점이 발생한다. 국가가 있는 곳에 질서유지가 요청되는 것은 당연한 이치이고, 해양에서의 공공의 안녕과 질서에 대한 치안유지는 국가의 존립 목적과도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시대와 시대 그리고 국가와 국가 간의 통합이나 교체에 따른 변혁기에 따라 조직 명칭이나 업무가 다른 기관으로 이전되거나 변화되면서 다른 형태로 모습을 진화·발전하는 경우가 역사상 자주 발생한다. 이에 따라 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