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객관성과 진리 : 구성적, 다원적, 국소적 관점
저자 이상원
출판사 한울아카데미
출판일 2023-03-10
정가 28,000원
ISBN 9788946081475
수량
1장 도입

2장 불변으로서의 객관성
1. 들어가는 말
2. 객관성의 네 가지 지표
3. 다양한 각도에서의 접근 가능성
4. 간주관적 동의
5. 독립
6. 변환 속 불변
7. 결론

3장 사실의 산출과 실험실 공간
1. 수치와 도표: 도구의 역할로서 ‘기록하기’
2. 논리 실증주의와 라투르와 울거의 구성주의
3. 독립적 사실과 구성된 사실의 대조
4. 동적 안정성
5. 발견을 기다리던 대상에서 논쟁 확정 이후에만 실재하는 대상으로
6. 도구와 실험 결과의 국소성
7. 반실증주의적이고 반상대주의적인 구성
8. 맺음말

4장 기술화된 과학의 물질성
1. 도입
2. 테크노사이언스의 등장과 과학의 기술 의존성
3. 텍스트에서 실험실로: 기록하기, 시각적 표현, 과학의 물질성
4. 테크노사이언스에 대한 부분적 오해: 과학과 기술의 동일성이 아니라 유사화
5. 테크노사이언스와 물질성의 진전: 도구가 지니는 영향력 판도의 확장
6. 결론: 기술에 대한 과학 우위 관점의 부분적 수정

5장 자료 선별과 객관성
1. 선별, 객관성, 윤리
2. 전통적 과학관과 과학 연구 부정행위
3. 자료의 임의적 선별과 이유 있는 취사선택
4. 전하의 양자화: 물질이 하전될 때 전자의 전하의 정수 배로만 하전
5. 이론 정당화를 위한 실험: 개별 전하를 분리하는 실험 기법 수립
6. 실험의 이론 편향성: 이론에 맞는 실험값만 선별?
7. 여러 가지 오차 가능성 배제 시도?
8. 출간되지 않은 문서의 중요성: 실험 노트의 문제
9. 객관성을 해치지 않았으되 연구 윤리 위배로 귀착된 자료 선별
10. 결론

6장 경험적 귀결과 경험적 증거
1. 도입: 과학적 인식 속에 나타나는 함축의 기능과 그 한계
2. 상대주의, 이론 미결정성, 경험적 동등성
3. 함축 개념을 중심으로 하는 경험적 동등성의 맹점: 경험적 귀결과 경험적 증거의 비동일성
4. 경험적 귀결은 아니지만 증거적 결과를 갖는 경우
5. 경험적 귀결이나 증
‘객관성’은 신뢰할 수 있는 경험적 사실이 확립되었을 때 그 경험적 사실이 갖게 되는 성격을 의미한다. ‘진리’는 한 이론적(또는 가설적 주장과 경험적 사실 사이의 일치라는 사건이 지니는 성격을 의미한다.
이 책은 이 두 성격을 둘러싼 논의를 ‘구성적(constructive’, ‘다원적(pluralistic’, ‘국소적(local’ 관점에서 탐구한다. 구성적 관점에 따르면, 과학적 객관성은 이론과 같은 관념 그리고 도구와 같은 물질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렇게 구성된 과학적 객관성을 갖는 경험적 사실은 경우에 따라 이론과의 일치 여부를 위해 대조될 수 있다. 다원적 관점에 따르면, 객관성과 진리는 서로 다른 도구 및 이론의 영향력 속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성립될 수 있는 성격을 지닌다. 국소적 관점에 따르면, 객관성과 진리는 과학의 제한된 영역에서, 특정 시기에 수용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이 책은 객관성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객관성을 지니는 사실의 산출이 실험실이라는 공간에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논의하며, 객관성 확보와 관련된 과학의 물질적 상황(실험실과 실험 도구에 대해 다룬다. 실험하기 가운데 발생할 수 있는 자료의 선별 과정으로 인해 객관성의 수립 여부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에 관해 검토하면서, 진리의 수립과 관련해 경험을 두 가지 종류로 나눌 때 발생할 수 있는 미묘한 국면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진리 대응설과 관련하여, 비실재론이 갖는 철학적 함축도 다룬다. 퍼트넘의 내재적 실재론과 굿먼의 비실재론을 검토하고, 쿤의 진리에 관한 입장과 관련된 토의도 한다. 객관성과 진리를 확보해 내는 과정을 패러다임과 과학의 창의성의 관점에서 논의하며, 과학적 합리성의 한 대안적 모형에 관해서도 검토한다.
저자는 책을 통해 현대 철학의 논의의 중심에 선 철학자는 물론, 꽤 새로운 철학자들의 대비되는 여러 견해를 종합 비교 분석해, 과학적 객관성과 진리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이해를 전한다.

? 책에서 다루는 주요 학자와 주제, 개념
2장노직(불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