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착한 친구 감별법
저자 송아주
출판사 잇츠북어린이
출판일 2018-11-01
정가 12,000원
ISBN 9791187903154
수량
전학을 가고 싶은 이유 -- 7p
착한 아이를 찾아라 -- 18p
최악의 나쁜 친구 -- 36p
민초-달프-멸조 -- 49p
누가 착하고 누가 나쁜 거야, 대혼란 -- 59p
착한 아이들의 비밀 -- 75p
마지막 퍼즐 조각 -- 87p
착한 것은 무엇이고 악한 것은 무엇일까요?

‘착한 친구 찾기’를 통해
“착하다”와 “악하다”의 기준을 생각해 보게 하는 동화!




선과 악은 도대체 무엇일까요? 우리가 사는 세상에는 절대 선도, 절대 악도 없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주인공 영초는 다니던 학교에서 다른 친구에게 무심코 던진 말 때문에 믿었던 단짝 친구에게 배신을 당하고 반 친구들에게 따돌림까지 당합니다. 마침 아빠가 전근을 가야 하는 바람에 영초도 전학을 하게 되는데, 새로운 학교에서는 누가 착한 친구인지 잘 살펴서 친구를 사귀겠다고 다짐하고는 아이들을 살펴보기 시작합니다. 동화는 주인공 영초가 착한 친구를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서 선과 악은 과연 무엇일지 생각해 보는 기회를 주고자 합니다.




▶ 다른 친구들에게 자신은 어떤 친구인지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우리는 누구나 착한 친구와 사귀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누가 착한 친구일까요? ‘착하다’는 말이 품고 있는 뜻은 매우 광범위하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어서 한 마디로 정의하기 어렵습니다. 생활 속에서 보면, 보통의 경우 ‘착하다’, ‘착하지 않다’의 평가는 나 자신의 기준에 따르게 됩니다. 선한 마음으로 행한 일이 여러 사람에게는 좋은 일일 수 있지만, 자신에게는 좋지 않은 일인 경우 그 사람은 착한 것일까요? 악한 것일까요? 쉽게 답을 하기 어렵습니다. 우리 어린이들도 이런 복잡한 상황 속에서 살아가고 있으니까요. 그렇다면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일까요? 이야기는 이런 여러 가지 질문들과 자신 주변에 대해 생각해 볼 기회를 주어서 생각이 한 뼘 자라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사람들에게 가질 수 있는 편견과 선입견에 대해서 생각해 볼 기회를 줍니다.

우리가 누군가의 행동을 최종적으로 평가하기 이전에 그 사람이 처한 상황을 알아보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사람에 대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