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4
제1장 중국 도자기의 탄생
1. 역사 21
2. 도자기 생산의 흐름 23
홍도紅陶 23
채도彩陶 24
흑도黑陶 26
백도白陶 27
인문경도印紋硬陶 28
원시자기原始瓷器 29
제2장 중국 도자기의 문화적 특성
1. 역사성 35
2. 기술성 37
3. 독창성 40
4. 다양성 42
민족적 다양성 42
지역적 다양성 43
시대적 다양성 45
조형적 다양성 45
철학적 다양성 47
5. 세계성 49
제3장 미학적 접근
1. 미학이란 무엇인가? 53
2. 상징미학이란 무엇인가? 56
알레고리(allegory 59
일루전(illusion 61
스키마(Schema 62
3. 미의 인식 64
미학자들의 미에 대한 관점 65
제4장 중국 상징의 역사
1. 중국의 상징 발생 시기 75
2. 중국 도자기의 상징 발생 배경 78
중국 철학의 태동 79
상징의 관념화 80
태고유형(집단무의식으로서의 상징 82
제5장 중국 도자기의 상징 문양
1. 중국 도자기 상징 문양의 기원 87
2. 청동기에 표현된 상징 문양 91
동물 문양 91
기하 문양 98
회화 문양 102
족휘族徽 문양 103
3. 중국 도자기에 표현된 상징 문양 106
상징의 개념화 과정 106
상징의 표현 종류 108
제6장 중국 도자기의 상징 문양 사례
사례 01 오채규룡양이유개대향로 「五彩龍兩耳有蓋大香爐」 120
상징 문양 : 수형樹形문자, 용, 봉황, 동전, 파도, 목단, 기하 문양, 사자, 여의두문, 여의주, 회문
사례 02 팔선과해도팔릉오채매병 「八仙過海圖八陵五彩梅甁」 139
상징 문양 : 팔선, 구슬, 기하 문양, 구름, 서왕모, 반도원, 익수룡, 사자, 천마, 백택, 보조 문양
사례 03 남지길상문다호 「藍地吉祥紋茶壺」 159
상징 문양 : 복숭아, 연꽃, 매화, 국화, 나뭇잎, 사자, 박쥐, 물고기, 나비, 우산, 보병, 동전, 파도문, 동전, 금덩이, 매듭, 수
책 속에서
어문魚紋은 각종 물고기 문양을 말한다. 호문虎紋은 호랑이 문양을 말한다. 조문鳥紋은 새 문양을 말한다. 보통 소조小鳥라는 작은 새와 대조문大鳥라고 하여 큰 새의 문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소조는 주로 새의 측면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대조는 대형 새를 말하며 머리에는 화관모花冠毛로 장식하였으며 꼬리를 여러 갈래로 나누어 표현하였다. 대조문은 봉황을 상상하여 만든 문양이라고 본다. 이러한 대조문은 서주 중기의 목왕穆王 시기에 많이 유행하였으며 머리 부분이 뒤를 돌아보는 기물이 많다. 우문牛紋은 소를 나타내는 문양이다. 상문象紋은 코끼리를 나타내는 문양이다. 구문龜紋은 거북이를 나타내는 문양이다.
---p.95
그림을 자세히 보면 여동빈은 거북이를 타고 건너며 종리권은 나뭇가지를 타고 있으며 철괴리는 쇠지팡이를 집고 호리병의 도술로 건너며 하선고는 나뭇잎을 타고 건너며 남채화는 잉어를 타고 건너가며 조국구는 소라(고동를 타고 건너고 있다. 한상자는 두꺼비를 타고 건너며 장과로는 작은 나귀 같은 동물을 타고 건너고 있다. 그림은 나름 정교하고 팔선八仙 각자 내용도 상징적이며 재미있게 표현하고 있다. 팔선의 성립 배경에는 불교의 팔보八寶 사상 등이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쳤으며 도교의 변천 과정에서 명明대에 이르러 드디어 도교의 신들이 대대적으로 새롭게 이미지를 일신하면서 명칭도 바꾸고 새로운 역할을 하는 신(신선들이 대거 창조되었다.
---p.141
뚜껑 상부를 다시 살펴보면, 위와 아래에서 박쥐가 날아오고 있는데 이것은 하늘과 땅에서 복이 날아온다는 ‘쌍복雙福’ 의미이다. 또한 상하와 중앙에는 복숭아가 2개씩 동서남북으로 모두 8개가 그려져 있다. 이것은 앞서 설명하였듯이 박쥐는 복福을 의미하고 복숭아는 장수를 의미하므로 사방에서 복이 들어오며 어디로 가든 장수한다는 상징이다. 그리고 이렇게 복숭아와 박쥐가 많이 그려진 것을 중국인들은 ‘다복다수多福多壽’ 도안이라고 한다.
---p.164
아래 굽 부분에 보이는 파도 문양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