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장 상담의 기본개념
1. 상담의 정의 4
1.1 상담과 생활지도, 심리치료와의 비교 6
2. 상담자의 활동영역 9
3. 용어의 정리 11
제 2 장 상담의 기초이론
1. 이론에 대한 기본관점 16
2. 정신분석적 상담 치료 17
2.1 기본개념 18
1. 인 간 관/18 2. 성격구조/18 3. 성격발달/19 4. 방어기제/20
2.2 치료과정 22
1. 치료목표/22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23 3. 내담자가 겪는 경험/23
4. 치료자와 내담자의 관계/23
2.3 주요 기법과 절차 24
1. 해 석/25 2. 자유연상/27 3. 꿈의 분석/29 4. 저항의 해석/30
5. 전이의 해석/30 6. 정신분석적 상담의 과정/32
2.4 프로이트로부터의 이탈 : 신(新정신분석학파 33
2.5 정신분석의 현대적 경향 36
2.6 정신분석적 면접의 예 37
3. 인간중심의 접근 41
3.1 기본개념 41
1. 인 간 관/41 2. 이론적 특징/41
3.2 치료과정 42
1. 치료목표/42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42 3. 내담자가 겪는 경험/42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43
3.3 주요 기법과 절차 44
1. 기법의 위치/44 2. 이론의 발달단계로 본 역점/44
3. 인간중심적 상담의 과정/45
3.4 인간중심 접근의 면접 예 46
4. 행동수정 48
4.1 기본개념 48
1. 인 간 관/48 2. 이론적 특징/49
4.2 치료과정 49
1. 치료목표/49 2.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50 3. 내담자가 겪는 경험/50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50
4.3 주요 기법과 절차 51
1. 단계적 둔감화/51 2. 자기표현훈련/51 3. 긍정적 강화/52
4. 행동조성/52 5. 모방학습/52 6. 토큰보상치료/52
7. 행동수정적 상담의 과정/53
4.4 행동수정 면접의 예 54
5. 인지적 접근 58
5.1 인지적 접근의 기본성격 58
5.2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치료
책 속에서
작고하신 은사 이장호 교수님(선임필자이 본서의 초판을 발간하신 지 어언 41년이 지나 이제 6판을 발간하게 되었다. 5판을 발간한 지도 9년 만이다. 먼저 한국 상담 분야의 선구자이자 “원로이기보다 영원한 현역”이기를 바라셨던, 그리운 이장호 교수님의 명복을 빈다. 상담 분야에서 단일한 교재가 판을 거듭해서 6판에 이른 전례가 흔치 않다. 그런 의미에서 본서는 ‘한국 상담 학습서의 고전이자 현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6판에서는 독자층의 요청을 반영하여 2장 [상담의 기초이론] 부분에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3세대 인지행동치료’를 추가하였다. 이 접근은 사고가 감정이나 행동을 바꾼다는 전통적인 인지적 접근이나 자극-반응 연합에 기초한 행동수정을 넘어서 사고, 감정, 행동 간의 관계를 일방향적인 영향관계가 아닌 상호적인 영향관계로 재개념화한 것으로, 마음챙김 기반 인지치료(MBCT, 수용-전념치료(ACT,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등을 포함하고 있다. 3세대 인지행동치료에서는 문제를 일으키는 표적에 개입한다기보다는 내담자가 가진 고통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감싸 안는 것을 중요시한다. 각 치료의 사례부분은 다른 전문서적을 참고하되, 그 핵심 개념과 관점, 그리고 치료 목표와 접근 방향 등을 이해한다면 상담 역량 강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아울러 13장 [상담 수퍼비전]을 새로이 구성하였다. 수퍼바이지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서는 전문가 수퍼바이저의 사례지도감독이 필수적이다. 수퍼비전의 개념, 다양한 이론, 수퍼바이저의 역할 및 기능, 수퍼비전 윤리, 수퍼비전 보고서 및 계약서 양식에 이르기까지 상담 수퍼비전의 제 측면에 대한 독자의 이해를 돕고자 하였다.
끝으로, 6판에서는 활동무대별 상담유형 및 특수문제별 상담유형 관련 내용 중 최신 자료 부분을 업데이트 하였다.
6판 작업을 도와준 연세대학교 상담심리연구실 제자들(손하림, 김서영 박사, 이나희, 이지민, 박동재, 엄태윤 선생에게 고마움을 전한다. 아울러 박영스토리의 노현 대표님과 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