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상세보기

도서명 닥터 프로스트 13 시즌3 : 거짓의 병
저자 이종범
출판사 문학동네
출판일 2023-07-14
정가 14,000원
ISBN 9788954693646
수량
추천사

“첫 삽을 뜬 2011년,《닥터 프로스트》는 전문가의 세계를 진지하게 담은 첫 웹툰이었다. 공들인 취재에 바탕한 흥미로운 캐릭터와 이야기로 심리학을 풀어냈다. 그것만으로도 충분한 성과일 테지만 시즌이 이어짐에 따라 모든 것이 진화하고 성과도 배가되었다.
천상원 교수는 ‘모든 상담자는 자신의 그림자를 직시하며 걷는 사람들’이라며 어린 백남봉에게 심리학을 공부해보라고 권유했고, 남봉은 이를 받아들였다. 그렇게 감정을 모르는 소년 남봉은 심리학 박사 프로스트로의 여정을 시작했다. 자신의 그림자를 보며 걷는 일은 광원을 등에 업을 때 가능하다. 프로스트에게뿐만 아니라 모두에게, 사람이야말로 빛이다. 프로스트는 감정이 없었지만, 타인들과 함께하며 감정을 되찾고, 자신의 그림자를 직시하며 걸을 수 있게 됐다.
《닥터 프로스트》는 이를 이야기하기 위해 10년간 형식과 톤을 바꿔가며, 또 인물을 성장시켜가며 차근차근 걸었다. 시즌4는 개인의 심리만이 아닌 사회 심리까지 겨냥하며 혐오 범죄를 정면으로 다룬다. 개별 시즌의 형식과 온도를 이만큼 달리하면서도 통일성을 유지하는 것은 입체적인 캐릭터와 올곧은 메시지의 힘이다. 규모와 형식을 통틀어, 한국 웹툰 사상 가장 깊은 고민과 공부가 투여된 작품 중 하나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재미있다.”
_조익상 만화평론가 「만화로 보는 세상 - 닥터 프로스트 : 자신의 그림자를 보며 걷는 일」 『주간경향 1513호』 & 2021 올해의합정만화상 특별언급 추천평 중에서

[13권 줄거리]

“나에겐… 문제가 있습니다. 도와줘요!”
보호병동에서 액팅 아웃을 반복하다 환각을 경험하게 된 프로스트는 스스로 증상을 극복하기 위해 의료진에게 이 사실을 숨긴다. 한편 알코올 중독인 김춘식 환자의 괴롭힘에 지속적으로 시달려온 같은 방 꼬마 아이와 다른 환자들을 위해 프로스트는 김춘식에게도 똑같은 경험을 하게 만든다. 하지만 이 일로 인해 불미스러운 사고가 발생하는데… 심연을 건드리는 사태에 자신의 심각성을 자각한 프로